리포트 - 묵가 철학과 민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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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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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묵’은 목수가 공작 일에 필수적으로 휴대하는 먹줄을 의미하기도 한다. <사기>에 묵자의 고향도 생애도 기록되지 아니하여 그의 출생지와 생존연대에 대하여 학자들 간에 식견이 분분하다. 왕공대인이 내 말을 쓴다면 나라는 반드시 다스려진다. 그들은 절약과 근로를 기본 이념으로 하는 집단이었으므로 몸이 깡마르고 피부색이 먹과 같이 검다는 표현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문(魯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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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그의 명성이 공자만큼 드높았으며 그의 가르침도 당시 사회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나는 비록 경작하여 굶주리는 자를 먹이거나, 옷을 만들어 추위에 떠는 자를 입히는 것 보다 낫다고 생각하였다. 묵자의 성은 묵(墨) 이름은 적(翟)이라 본다. 공자는 고대문명을 합리화한 수호자였던 데에 반해, 묵자는 군사적 설교자였으며 그에 있어서 설교의 주요목적은 전통적인 제도나 그 실행을 반대하였다고 한다. ‘묵’ 의 또 다른 의미로서는 오형(五刑)의 하나로 이마에 먹물을 들이는 형벌로 그의 조상 가운데 누가 범법자로 처형을 받아 노예로 전락했을 것이라는 추정도 가능케 한다. 필부와 병졸이 내 말을 들으면 행실이 가지런해진다. 「china철학사」, 풍우란 저, 정인재 역, 형설출판사, 1987,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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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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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생각하기를 선왕의 도를 학습하여 그 학설을 탐구하고 성인의 말씀을 통해서 그 뜻을 살펴, 위로는 왕공대인을 설득하고 다음으로 필부와 병졸을 달래는 것이 낫다고 보았다.
다. 따라서 ‘묵’은 생산노동에 종사하는 천민층이 귀족 사회에 저항하는 의미를 역설적으로 살린 집단 표시였다고 볼 수도 있다 「동양사상의 이해」, 장승구 외 공저, 경인文化(문화)사, 2003,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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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는 당시의 부조리한 현실을 유학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새로운 전제에서 ‘귀족이 관직을 독점하고 민중은 늘 천한 지위에 있는 상황’을 바꾸고자 하였다. 그는 민중이 생활에 있어서 대표적인 세 가지 근심으로서 첫째 굶주린 자가 먹지 못하고, 둘째 추운 자가 입지 못하고, 셋째 피곤한자가 쉬지 못하는 것을 들었다. 여기서 ‘묵’은 개인의 성이라기보다는 학파에 대한 호칭이라는 설도 유력하다.
묵자는 공자 이후 첫 번째의 주요사상가다. 「china철학사」, 풍우란 저, 정인재 역, 형설출판사, 1987, 81 참조
순서
묵자도 일찍이 유학의 교육을 받았다고 전한다. 「동양사상의 이해」, 장승구 외 공저, 경인文化(문화)사, 2003,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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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학자는 묵자가 송인이라고 주장하고 또 어떤 학자는 공자와 같은 지방인 노나라 출신이라고도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