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성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19:48
본문
Download : 그리스도교 성립.hwp
동방교회에서는 비잔틴제국 치하에 황제를 수장으로 하는 황제교황주의에 입각한 그리스정교회가 형성되었고, 러시아 그 밖의 슬라브사회에도 세력을 뻗쳐 동방文化권을 만들었다. 또한 9세기 중엽의 교황 니클라오 1세(재위 858∼867)와 동쪽의 대주교인 포티오스(820?∼891?)와의 대립을 거쳐서, 11세기에는 교황 레오 9세와 대주교 케룰라리우스의 상호파문으로 말미암아 결정적으로 분열하여, 로마교회와 그리스정교회로 갈라졌다.
가톨릭교회는 교세의 신장에 따라 전 교회를 로마·콘스탄티노플·알렉산드리아·안티오키아(안티오크)·예루살렘 등 5교구로 나누었다. 프랑크왕국은 다른 게르만민족이 아리우스파의 影響을 받은데 반하여, 이미 메로빙거왕조의 클로비스(재위 481∼511)가 로마 가톨릭으로 개종하고 이들과 제휴하여 중세 서유럽사회에 세력을 폈다. 451년의 칼케돈공의회에서 콘스탄티노플의대주교는 로마가 하위에 선다고 결정하여 대립은 깊어갔다. 그 중에 뒤의 3... , 그리스도교 성립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다. 그 중에 뒤의 3개는 7세기에 이슬람제국(帝國) 지배하에 들어갔고 앞의 2개는 동·서로 큰 세력을 유지했다. 그 중에 뒤의 3...
그리스도교 성립
Download : 그리스도교 성립.hwp( 83 )






순서
가톨릭교회는 교세의 신장에 따라 전 교회를 로마·콘스탄티노플·알렉산드리아·안티오키아(안티오크)·예루살렘 등 5교구로 나누었다. 로마의 신성정치는 게르만민족의 대이동으로 인하여 그 양상이 바뀌었다. 그리고 카롤루스 대제(재위 769∼814)는 그의 영토를 크게 확대함과 동시에 영토내에 그리스도교를 보급시켰기 때문에 800년의 크리스마스에는 교황 레…(To be continued )
가톨릭교회는 교세의 신장에 따라 전 교회를 로마·콘스탄티노플·알렉산드리아·안티오키아(안티오크)·예루살렘 등 5교구로 나누었다. 이것이 <교황령>의 기원이며, 이러한 경제상의 거점을 얻음으로 말미암아 이미 모든 진리와 권위의 상징으로 되어 있던 교황은 세속적으로도 서유럽사회의 일대세력으로 되어갔다. 그러나 이 동·서 교회는 각기 비잔틴제국(帝國)과 게르만민족의 여러 국가와의 사이에 서로 다른 정치관계로 말미암아, 그 사회적 역할도 달라졌으며 양 교회간의 관계도 분리되는 경향에 있었다. 피판(재위 751∼758)은 로마교황의 승인 아래 왕위에 올랐으며 답례로서 그가 정복한 롬바르디아의 땅을 교황에게 헌납했다. 한편 서쪽의 로마교회는 게르만민족의 이동과 함께 중세 서유럽사회에서 독립적인 입장을 확립하여 동방교회와의 협조를 무너뜨리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