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톨릭 교회의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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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21:3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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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스무스(D.R. Erasmus, 1469-1536)는 루터가 면죄부의 판매를 반상대하여 항거하기 이전부터 교회의 개혁을 위해서 애썼다.
개신교 종교개혁이 대두되면서부터 카톨릭의 개혁은 처음 되었다. 스페인에서는 교회의 종교개혁이 추기경 크시메네스 데 크시스네로스(1436-1517)3) Ximenes de Cisneros 혹은 Francisco Ximenes로 표기한다. 이것은 추기경 크시케네스가 다른 학자들의 도움을 얻…(drop)
카톨릭 교회의 개혁에 대해 적은 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름을 붙일만한 정당성을 어느 정도 인정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기간 동안의 신학은 대부분 개신교운동의 影響(영향)을 받아서 이를 논박하든지 아니면 개신교가 카톨릭교회에 반상대하여 제기했던 비난들의 부당성을 찾아 내려는 노력이었기 때문일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거대한 운동을 개신교의 도전에 대한 응답이었다고 간단하게 서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이 운동이 부분적으로는 개신교 종교개혁에 대한 대응책이었으므로 일반적으로 반종교개혁(the counter-reformation)이라고 부른다. 그는 스페인 역사(歷史)의 가장 탁월한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며, 다국어 성경대전을 발간했다. 예를 들면 16세기 카톨릭 신학활동의 중심지였던 스페인은 개신교 종교개혁으로부터 지엽적인 影響(영향)만 받았을 뿐이다. 카톨릭교회의개혁 , 카톨릭 교회의 개혁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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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예수회 교단의 위대한 신학자였던 프란시스코 수아레스도 개신교주의를 논박하는데에는 별로 미미한 활동을 보였다.” 같은 책, 262쪽.
그러므로 우리가 반종교개혁이라고 부르는 이 운동에 포함되어 있는 카톨릭측의 견해에서 볼 때, 이 운동은 단순하게 개신교주의에 상대하여 응답하려는 노력만은 아니었다.1) 곤잘레스, 기독교사상사(Ⅲ), 261쪽.
곤잘레스는 <예수회>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 “예수회는 흔히 개신교주의에 대한 반응으로서 해석하는데, 이러한 논쟁의 열도를 훨씬 넘어서서 개신교의 도전과는 전혀 무관하게 전 지구상에 곧바로 선교사를 내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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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와 17세기초에 로마 카톨릭교회에는 내적 개혁을 부르짖는 강한 운동이 휩쓸고 지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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