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와 놀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00:13본문
Download : 유아와 놀이.hwp
2) theory 적 고찰
(1) 교육과정 分析(분석)
(가) 우리 culture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하여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은 우리 민족의 유구한 culture 전통을 계승·발전시킴과 동시에, 인류 보편가치로서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평등과 같은 민주적인 가치를 구현하는 인간이다. 유아는 한국인으로서 `나`에 대한 이해와 culture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에게 즐겁고 의미있는 생활경험이 될 수 있는 전통놀이를 발굴하여 사회 culture적으로나 발달적으로 적절하게 변형시키는 작업은 매우 필요한 일이 될 것이다. 유아의 놀이는 일상 생활에서 observation하고 경험했던 것을 표상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이를 위해 유아는 자신의 環境(환경)에서 우리 culture에 대한 정체성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유아기부터 우리의 전통culture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긍심을 지니도록 이끌어야 한다. 유아기는 전통culture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관심을 갖게 되느냐 아니면 무관심하게 되느냐가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유치원에서는 교육활동으로서 전통놀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인문사회,레포트
유아와 놀이유아에게있어서놀이의중요성 , 유아와 놀이인문사회레포트 ,
유아에게있어서놀이의중요성
유아와 놀이
유아와 놀이
설명
Download : 유아와 놀이.hwp( 95 )
1. 전통놀이
1) 전통놀이 교육의 必要性
2) theory 적 고찰
3) 관련theory 고찰
4) 전통놀이 교육의 실제
2. instance(사례): 민속놀이를 통한 주체성 교육(경산 초등 병설유치원)
1) 必要性과 목적
2) 지도의 실제
21 세기(世紀) 는 지구촌시대의 중심에 서 있따
유아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세계의 중심으로 들어가게 된다된다. 그 정체성은 유아가 좋아하는 전통놀이를 통하여 스타트될 수 있을 것이다. 유아에게는 우리의 의식이나 정체성을 확고히 하여 세계화로 향하는 도전이 있어야 한다. 21 세기(世紀) 의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살아나갈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우리 culture에 대한 이해가 그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간은 우리 culture를 이해하고 사랑할 뿐만 아니라 culture에 대한 가치를 지닐 수 있으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未來 사회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따
(나) 세계화에 대비한 전통 culture 교육의 충실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들이 다른 나라 및 다른 나라 사람들의 characteristic(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한편, 우리 민족의 전통culture를 귀중히 여기고, 계승·발전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제공하는…(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