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의 세계화 전략 및 china(중국) 시장 진출 강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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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9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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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 Trade Agreement의 의 영문머리글자를 따서 FTA로 약칭한다. 미국이나 유럽연합(EU)과 같이 기존에 지역주의를 추진해 온 국가 외에도, 동아시아 국가들도 자유무역협정(FTA)을 경제정책의 주요 수단으로 활발하게 채택하게 될 것이다.한국 자동차의 세계화 전략 및 중국 시장 진출 강화 전략한국자동차의세계화전략및중국시장진출강화전략 , 한국 자동차의 세계화 전략 및 중국 시장 진출 강화 전략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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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의 세계화 전략 및 china(중국) 시장 진출 강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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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한국 자동차의 세계화 전략 및 china(중국) 시장 진출 강화 전략
서론
본론
1. FTA(Free Trade Agreement)
1-1. 세계적인 지역주의의 확산
1-2. FTA의 의의
1-3. FTA 체결present condition
1-4. FTA체결로 인한 경제효율
1-5. FTA의 허용조건과 기준
2.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의 한국 자동차
2-1. 자동차 전쟁의 처음
2-2. 세계 시장에서 한국 자동차의 약진
2-3. 국내 자동차 시장의 불안
3.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measure(방안)
3-1. 한국 자동차 산업의 결점
3-2. 경쟁력 제고 measure(방안)
4. 타켓시장 선정 및 분석
4-1. 왜 China인가
4-2. China의 자동차 공급 present condition
4-3. China 자동차 시장의 수요
5. 대 China 승용차 시장 진출 강화 measure(방안)
5-1. 협력 형태와 파트너 선택
5-2. 부품생산 네트워크 구축 및 산업 내 분업체계 구축
5-3. 공동기술개발체계 구축
5-4. 政府(정부)의 역할 증진
conclusion(결론)
1-1. 세계적인 지역주의의 확산
세계 통상질서는 1995년 이후 지속되어 온 지역화 추세가 더욱 강화될 展望이다.
앞서 언급한 세계무역기구(WTO) 체제에서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따
첫째, 모든 회원국이 자국의 고유한 관세와 수출입제도를 완전히 철폐하고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공동으로 유지해 가는 방식. (예, 유럽연합)
둘째, 회원국이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공동으로 유지하지 않고 자국의 고유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는 방식.
(예, 북미자유무역협정)
WTO…(투비컨티뉴드 )
다. 국가간의 상호 무역증진을 위해 물자나 서비스 이동을 자유화시키는 협정으로, 나라와 나라 사이의 제반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여 무역자유화를 실현하기 위한 양국간 또는 지역 사이에 체결하는 특혜무역협정이다. 그러나 자유무역협정은 그 동안 대개 유럽연합(EU)이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과 같이 인접국가나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흔히 지역무역협정(RTA:regional trade agreement)으로 부르기도 한다. 세계통상질서에 지역주의가 확산되는 배경은 제5차 WTO각료회의(2003년09월)의 실패와 같이 다자주의체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자유화와 개방을 추구하는 국가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일것이다 동시에 동아시아에서 나타나는 FTA의 근원에는 China의 부상에 대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대응이 있따 세리展望2004, p45, 삼성경제연구소
1-2. FTA(Free Trade Agreement)의 의미
FTA는 한 마디로 말하자면 국가간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모든 무역 장벽을 제거시키는 협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