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영화의 접점을 찾아서 - 영화의 사료로서 가치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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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8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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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역사) 학은 문자 텍스트 외에도 고고학적 발굴, 자연과학의 원용, 航空(항공) 사진의 판독 등 가능한 모든 방법들을 history(역사) 를 이해하는 데에 사용해왔으나 유독 영화만은 오랜 시간 사료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였다. 우리가 살펴볼 ‘영화’ 또한 분명 사료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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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문자가 아닌 이미지는 history(역사) 적 사료로서 권위도 없으며 정체성이 결여되었다…(省略)
역사와 영화의 접점을 찾아서 - 영화의 사료로서 가치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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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사료로서의 가치를 살펴보았습니다. 즉, history(역사) 가들에게 영화는 무시된 존재였다. 이처럼 영화는 장터의 오락거리로 여겨졌고 법적으로 저작권이 인정되지 않았다. 그의 말과 같이 영화가 history(역사) 학의 새로운 연구 분야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처음에는 영화는 history(역사) 가들에게 사료로서 인정을 받기는커녕 관심조차 끌지 못했다.접점을찾아서 , 역사와 영화의 접점을 찾아서 - 영화의 사료로서 가치를 중심으로 -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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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접점을찾아서
영화의 사료로서의 가치를 살펴보았습니다.
1. 여는 글
: 이미지의 시대
2. 본문
: 이미지 시대와 영화
(1) 영화의 탄생
(2) 사료(史料)란 무엇인가?
① history(역사) 의 사료란 무엇인가?
② history(역사) 연구와 사료의 관계
(3) history(역사) 문서로서의 영화
① 초기 영화의 history(역사) 적 가치
② history(역사) 적 사료로서의 영화의 가치
③ 기존 질서의 파괴자 - 영화
④ 영화 - 사회에 대한 반(反)分析(분석)
⑤ history(역사) 와 영화의 관계
⑥ history(역사) 적 사료로서의 영화의 한계
⑦ history(역사) 의 주체, 영화
3. 나오며
: history(역사) 속의 영화, 영화 속의 history(역사)
(3) history(역사) 문서로서의 영화
① 초기 영화의 history(역사) 적 가치
`history(역사) (Histoire)`와 `영화(Cinema)`라는 두 세계 사이의 상호 접근은 이제 명백한 것이 되었다고 마르크 페로는 말한다. 20세기 초 지식인들과 교양인들에게 영화는 “우롱과 방탕의 기계, 무식한 사람들과 일에 지쳐 빠진 가련한 사람들의 시간 죽이기”였다.
앞서 說明(설명) 했지만 사료(史料)란 함은 과거 인간 경험의 흔적을 지니고 있는 모든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