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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특수 교육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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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2-12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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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에서는 그 대상을 각각 다음과 같이 definition 하고 있다
시력의 제한 때문에 점자를 일기의 매체로 삼거나, 읽기의 매체로 확대된 문자나 광학기기를 사용해야 하는 두 눈의 교정 시력이 0.3 이하인 사람을 시각장애인이라 하며,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고는 말을 듣고 이해하는데 곤란한 정도 또는 그 이상으로 청각에 손실이 있는, 약 35dB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이상인 사람을 청각 장애인이라 한다. 끝으로 지능이나 감각·정서·環境 등에는 이상이 없는데도 읽기·쓰기·기억·주의 등 한 가지 이상의 관련 학습에 장애가 있는 사람을 학습장애인 또는 특정학습장애인이라고 한다.
그리고 정서장애인은 행동장애·사회 및 정서적인 부adaptation(적응) , 또는 갈등을 일으키며,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과도하고 만성적인 행동을 하는 장애인을 가리킨다. 그러나 특수교육에서는 그 대상을 위의 네 장애 외에도 정서장애와 언어장애, 학습장애를 포함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우수아까지도 특수교육 대상으로 보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우수아까지를 대상으로 삼아 교육하고 있지는 않다.
이러한 특수교육 대상 장애인들의 출현율은 전체 학령 인구의 7.19%로 710,296명(장애자복지대책위원회, 1989)에 이르며, 장애 영역별로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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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특수 교육의 현실
[교육재활]우리나라특수교육의현실(김222
레포트/인문사회




다. 또, 일반지능(IQ)이 70이하(-2SD)로 의미있게 낮으며, adaptation(적응) 행동에도 결함을 보이는 사람을 정신지체인(精神遲滯人) 이라 하고, 시각이나 청각이 아닌 비감각적인 신체적 한계나 건강문제 때문에 학교를 다니거나 학습을 하는데 특수한 서비스, 훈련, 보장구, 자료(資料) 또는 설비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지체장애인(肢體障碍人)이라고 한다. 언어장애인은 특히 발화(말하기)에 있어서 듣는 이의 주의를 끌 만큼 부정적인 방향으로 정상에서 이탈되어 있는 사람을 뜻한다.

특수교육의 대상
일반적으로 특수교육의 대상이라고 하면 시각장애·청각장애·지체장애·정신장애로만 나누어 생각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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