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kn3234693 dev hmp / 기독교교육개론이라는 책에서 “제 4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3:56본문
Download : kn3234693_dev hmp.hwp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kn3234693_dev hmp.hwp( 79 )
기독교교육개론이라는 책에서 “제 4장 기독교교육의 발달理論(이론)적 기초”를 ...
순서
기독교교육개론이라는 책에서 “제 4장 기독교교육의 발달이론적 기초”를 ...
설명
인문사회 kn3234693 dev hmp / 기독교교육개론이라는 책에서 “제 4장





[인문사회] kn3234693 dev hmp / 기독교교육개론이라는 책에서 “제 4장
기독교교육개론이라는 책에서 “제 4장 기독교교육의 발달理論적 기초”를 읽구요 Ⅰ 머리말 발달 理論이 기독교교육의 기초가 되는 것은 기독교교육의 과정의 측면에서 이해될 것이다. 보다 더 결과 적이고 바람직한 기독교교육의 노력을 위해서 인간 성장 발달에 관한 理論을 기반으로 고려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기독교교육의 문제나 과제에 관계되는 몇몇 理論들이 나오고 있다. 사람들의 사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는 선형선론(고무풍선이 커 가는 모습으로 묘사하는 순진한 입장), 선결정론(올챙이가 커서 개구리가 되어 가는 모양으로 본 독특한 성격을 외면한 입장), environment론(단지 environment 적인 influence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 있다. 기독교교육은 성숙한 기독교신앙을 가지 되는 과정에 참여하여 그 과정을 돕는 일이며, 그러한 일을 결과 적으로 하기 위해 기독교 신앙이 성숙되어 가는 과정을 알아야 한다. Ⅲ. 발달 理論 기독교교육이 관심을 가지는 발달 理論은 인간 발달 중에서 어떤 특정한 부분에 관한 발달 理論만이 아니라 어떠한 것이든지 그것이 실증적 방법에 의해 얻어진 결과라면 교육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고 계획하는 일이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다루는 인간 발달이란, 개인과 그 개인의 environment 사이에서 일어나는 실제로서, 그것은 한 인격과 그의 environment 사이의 상호 활동의 결과로서 생기는 복잡한 사실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에릭슨은 자아 발달이...
다. Ⅱ “발달”이라는 정의 발달 理論은 “발달”이라는 정의 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그 유형이 달라진다. 또 기독교의 진리 내용-복음-을 가르칠 때, 학생의 사고 능력이나 이해 능력에 적합한 구조에 맞추어서 단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교육적으로 결과 적이라고 한다. 그는 자아가 형성 발달되어 가는 과정에 있어서 심리적 요인만이 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 문화적 요인이 같이 작용한다고 한다.A.에릭슨의 자아 발달 에릭 에릭슨은 심리 analysis(분석) 학과 자아심리의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는 발달 심리학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