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理論(이론)의 주요개념(觀察(관찰) 학습의 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05:23본문
Download :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관찰학습의 단계).hwp
만약 그 행동이 좋은 결과를 불러일으킨다면 그 행동을 모방할 것이지만, 만약 그 행동이 좋지 못한 결과를 불러일으킨다면 그 행동을 모방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모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모방을 …(drop)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다. 이 중 한 과정이라도 빠지게 되면, 사회학습 理論의 모형은 불완전한 것이며 성공적인 모방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사회학습 理論가들은 아동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觀察함으로써 자신의 행동, 사고, 감정 등을 습득하게 된다고 보며, 이러한 觀察은 아동발달에서 중요한 부분이 된다 觀察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觀察한 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닌것이다 . 여기에는 아동의 내적인 인지요소가 포함된다 아동은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때 그 새로운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유발시키는지를 살펴본다.
첫 번째, 주의집중 과정(Attentional processes)은 모델의 행동을 觀察하고 주의 깊게 집중하는 과정이다. 한 예로, 어릴 매부터 부모로부터의 폭력에 노출된 아동은 부모의 폭력을 觀察하면서 모방하게 되고, 친구들에게 폭력을 행사할 뿐 아니라 그 아등이 부모가 되었을 때 자신의 자녀를 학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아동은 자기 자신이 직접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도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예상할 수 있따
2. 觀察학습의 단계
觀察학습은 크게 네 단계, 주의집중과정, 기억과정, 운동재생과정, 동기유발과정에 걸쳐서 일어난다. 즉,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모델이 행한 행동의 결과를 보고 배우는 것이다.
설명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사회학습理論(이론)의 주요개념(觀察(관찰) 학습의 단계)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관찰학습의 단계) ,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관찰학습의 단계)사범교육레포트 , 사회학습이론 주요개념 관찰학습 단계
사회학습이론,주요개념,관찰학습,단계,사범교육,레포트
사회학습理論(이론)의 주요개념(觀察(관찰) 학습의 단계)
Download :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관찰학습의 단계).hwp( 74 )
사회학습理論의 주요槪念(觀察학습의 단계)
반두라 理論의 기본槪念은 觀察학습으로 說明(설명) 될 수 있따 여기에서는 觀察학습과 관련된 주요槪念을 살펴보고자 한다. 반두라(1965)의 experiment(실험)에 따르면,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 또래의 모습을 영화로 본 4세 아동들은 그러한 영화를 보지 않은 아동들보다 훨씬 더 많은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냈다.
1. 觀察학습
觀察학습이란 특정행동을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觀察을 통해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