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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몬드 보부아르의 “제2의성”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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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6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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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부아르는 여성을 타자로 만들기위해 여성다움을 신화하는 남성의 戰略이라 표현하며 또 여성은 그 타자성을 비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여성의 신비라고 꼬집고있따
다음으로 여성문제에 대한 여성의 책임을 묻고 `여성 연대`의 necessity need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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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몬느 드 보봐르`의`제 2의 성`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보부아르는 여성을 `제2의 성`이라 불렀는데, 이는 `타자(他者)`와 같은 의미이다. 이유는 여성과 남성의 신체적 차이는 본질적인 이유가 아니며. 남성중심의 analysis인 프로이트의 거세 콤플렉스와 음경선망등을 비판하고있따 여성이 남성의 성기를 선망한다면 그 이유는 `음경 자체가 아니라 사회가 남성에게 부여한 물질적이고 심리적인 특권을 갈망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보부아르는 여성억압의 Cause 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目標(목표)로 하는 운동이나 理論즉 페미니즘을 이책을 통해 역설하고있따
시몬드 보부아르는 여성의 정체성에 관해 남성과의 관점에서 풀어가고 있어보인다. `여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는 보부아르의 말이 key point(핵심) 을 잘 드러낸다.
마지막으로 보부아르는 여성이 `제2의 성`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를 육체에서 찾으려 했던 `생물학적 결정론`에 반기를 든다.
이 책은 1949년 프랑스에서 처음 발간된 이후 페미니즘 理論서의 고전으로서 전세계적으로 널리 읽혔졌다고 하는데 내용에서 볼수있듯이 사실과 신화의 1부와 체험편의 2부로 구성되어져있었다. 과제작성에 좋은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관련 독후감을 작성하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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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시몬드 보부아르의 “제2의성”을 읽고나서





`시몬느 드 보봐르`의`제 2의 성`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두번째는, 법과 정치적인 관점이 아닌 문화적이고 인식론적인 접근의 중요성을 일깨운다.
보부아르는 프랑스 페미니즘의 대모로서 여성해방의 제2물결을 일으킨 인물로 꼽힌다고한다. 보부아르는 가부장제의 희생자인 여성들이 남성이 만든 신화를 내면화하고 받아들임으로써 공모한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이 책의 key point(핵심) 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정리(整理) 할 수 있따
우선, 이 책은 주체의 문제를 생각하게 한다.

시몬느보부아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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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성이란 책을 처음 접했을 때 우선 생소한 작가이름부터 눈에 들어왔다. 세상과 인식의 주체는 남성이고 여성은 주체인 남성의 대상으로만 간주되고 있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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