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상사 - 원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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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04: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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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國…(省略)
1. 들어가며, 2. 元曉, 그는 누구인가, 3. 時代的 背景, 4. 主要 史料, 1) 高仙寺誓幢和上碑 , 2) 芬皇寺和諍國師碑, 3)『宋高僧傳』「元曉傳」, 4)『華嚴宗祖師繪傳(華嚴緣起)』, 5) 『三國遺事』「元曉不羈」, 5. 元曉의 生涯, 6. 元曉의 敎化行(無碍行), 7. 元曉의 思想, 1) 著述目錄, 2) 和諍思想, 3) 一心思想, 4) 敎判, 8. 마치며, 파일크기 : 51K
레포트/인문사회
1. 들어가며, 2. 元曉, 그는 누구인가, 3. 時代的 背景, 4. 主要 史料, 1) 高仙寺誓幢和上碑 , 2) 芬皇寺和諍國師碑, 3)『宋高僧傳』「元曉傳」, 4)『華嚴宗祖師繪傳(華嚴緣起)』, 5) 『三國遺事』「元曉不羈」, 5. 元曉의 生涯, 6. 元曉의 敎化行(無碍行), 7. 元曉의 思想, 1) 著述目錄, 2) 和諍思想, 3) 一心思想, 4) 敎判, 8. 마치며, FileSize : 51K , 한국 사상사 - 원효 -인문사회레포트 , 한국사상사 사상사 원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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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렇다면 불교사상가 중에서도 그 많은 승려들 중 누구를 다룰 것인가, 바로 이것이 문제였다. 그렇기에 한국 사상사 수업에서도 불교는 매우 비중있게 다루어졌으며 재단이 불교인 대학에 다니면서도 불교에 대해 무지했던 나는 불교에 대해 좋든 싫든 알아야만 했다.) 이 중에서 유교의 경우는 朝鮮朝에 이르러 특히 性理學 분야에 있어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이로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사상 중 하나의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 이전에는 사실 유교, 유학이란 官學으로서 정치 또는 통치체제의 설립, 유지와 관리의 선발을 위한 術의 성향이 강했으니 사실 조선 이전의 시대에 있어 우리나라의 중심적인 사상은 바로 불교라 할 수 있었다. (道敎의 경우 민간신앙에 많은 influence을 미치며 현재까지도 일부 남아 있으나 사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진 않았다고 보여진다. 마침 한국 사상사 수업의 과제(problem)는 중간과 기말을 합쳐 두 가지였고 중간기간의 과제(problem)로 이미 유학분야의 인물인 정약용에 대해 썼던 나는, 기말의 과제(problem)로는 불교의 인물을 쓰리라 생각해 오던 터였다.
설명
한국 사상사 - 원효 -
1. 들어가며
2. 元曉, 그는 누구인가
3. 時代的 背景
4. 主要 史料
1) 高仙寺誓幢和上碑
2) 芬皇寺和諍國師碑
3)『宋高僧傳』「元曉傳」
4)『華嚴宗祖師繪傳(華嚴緣起)』
5) 『三國遺事』「元曉不羈」
5. 元曉의 生涯
6. 元曉의 敎化行(無碍行)
7. 元曉의 思想
1) 著述目錄
2) 和諍思想
3) 一心思想
4) 敎判
8. 마치며
한국 사상사 수업을 들으면서 새삼 깨달은 것 중 하나는 우리나라의 사상이란 대개 儒 ․ 佛 두 사상이 발전하고 變化(변화)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