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iptv.co.kr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기반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 abciptv6 | abciptv.co.kr report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기반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 abciptv6

본문 바로가기

abciptv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기반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04:55

본문




Download :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기반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hwp




이제 열심히 가르치기만 하면 학생들은 무엇인가 alteration(변화) 할 것이라는 생각은 이미 낡은 것이 되었다.
즉, 가르침보다는 배움이 중심이 되고, 제도보다는 참여자들의 자발성에 바탕을 두며, 전수되는 내용 또한 종래의 지식 위주와는 다른 삶과 관련된 지식과 지혜를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는 고등 사고 능력, 자주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기르는 교육 방법으로의 전환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정보화시대가 요…(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자기주도학습능력[1]....60

학습%20능력%20향상을%20위한%20웹%20기반의%20자기%20주도적%20교수-학습시스템에%20관한%20연구를%20중심으로-_hwp_01.gif 학습%20능력%20향상을%20위한%20웹%20기반의%20자기%20주도적%20교수-학습시스템에%20관한%20연구를%20중심으로-_hwp_02.gif 학습%20능력%20향상을%20위한%20웹%20기반의%20자기%20주도적%20교수-학습시스템에%20관한%20연구를%20중심으로-_hwp_03.gif 학습%20능력%20향상을%20위한%20웹%20기반의%20자기%20주도적%20교수-학습시스템에%20관한%20연구를%20중심으로-_hwp_04.gif 학습%20능력%20향상을%20위한%20웹%20기반의%20자기%20주도적%20교수-학습시스템에%20관한%20연구를%20중심으로-_hwp_05.gif 학습%20능력%20향상을%20위한%20웹%20기반의%20자기%20주도적%20교수-학습시스템에%20관한%20연구를%20중심으로-_hwp_06.gif





Download :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기반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hwp( 69 )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즉, 학생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길러 고부가가치의 신지식을 창출해 내는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한 수업 방법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다...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교육력의 극대화야말로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신념으로 21世紀의 자본인 신지식을 창출하는 생산 요소 즉 창의력과 지혜의 극대화를 위해 교육 개혁 운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따
따라서 이제는 교육의 패러다임(paradigm)이 변하여야 한다.
누리망 을 활용하는 정보화시대의 교수-학습과정에서 반드시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어떤 학습理論에 기초하여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결정해야 하느냐이다...많은 관심 바랍니다. 목 차

Ⅰ. 서론...................................................................8

1. 연구의 당위성..............................................................8
2. 연구 목적.....................................................................9
3. 연구의 제한점.............................................................10
4. 용어의 定義(정의).................................................................10

Ⅱ. 理論적 배경...................................................................12

1. ICT 활용에 의한 자기 주도적 교육...........................12

1.1 ICT 활용 교육의 당위성..............................................12
1.2 ICT 활용을 통한 수업의 교수학습 戰略.....................14
1.3 ICT 활용 수업유형.......................................................15
1.4 ICT 활용수업의 교수. 학습모형..................................18

2. 웹기반 학습의 형태......................................................19

2.1 일인기법(One-alone Techniques)...............................19
2.2 일 대 일 기법: 전자우편 패러다임...............................21
2.3 일 대 다수 기법: 게시판 패러다임...............................24
2.4 다수 대 다수 기법: 회의 패러다임...............................25
2.5 기타의 기법들................................................................34

3. ‘누리망 활용 교육’(WBI)를 위한 기반 검토...............35
학습자들의 기반 여건

Ⅲ. Jigsaw 모형을 적용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의 시스템 설계 및 구현........................43
1 자기 주도적 협동 학습.....................................................47
1.1 모둠.....................................................................................47
1.2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의 4가지 기본원리..........................48
1.3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의 특징............................................48
1.4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의 결과 및 長點..............................48
1.5 웹기반 학습의 특징............................................................49
1.6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술적 요소
........................................................................................................49
1.7 학교 교육에서 웹의 활용....................................................50
2 협동학습 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51
2.1 협동학습 시스템의 모형 설계............................................51
2.2 협동학습 시스템의 설계 구성도........................................52
3. 협동학습 시스템의 구현..................................................52
3.1 메인 화면............................................................................52
3.2 회원 가입............................................................................52
3.3 모둠방..................................................................................53
3.4 토론실..................................................................................54
3.5 data(資料)실..................................................................................54
3.6 대화방..................................................................................54
3.7 관리자 기능.........................................................................55
3.8 기타 기능............................................................................57

Ⅳ. 결과 및 논의.......................................................59

참 고 문 헌 ..........................................................................60


표 목 차
<표 1> 1. 여러분의 집에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있습니까?..................36
<표 2> 2. 여러분이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기종은 무엇입니까?............36
<표 3> 1. 학교 실습실에 있는 컴퓨터를 개인적 으로 사용할수 있습니까?..........38
<표 4> 2. 여러분이 집에서 누리망 을 사용할 때 어떠한 방식으로...........................39
사용하고 있습니까?
<표 5> 3. 여러분이 매일 누리망 을 사용하는 시간은 average(평균) 어느 정도입니까?......39
<표 6> 4. 누리망 을 이용하여 학교 숙제를 해본 경험이 있습니까?.........................41
<표 7> 5. 학교교육에서 누리망 을 활용하는 데 대한 여러분의.................................42
생각은 무엇입니까?
<표 1> 협동학습 시스템의 모형 설계...............................................................................51

그림목차
(그림 1)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 시스템 구성도...............................................................52
(그림 2)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 시스템 메인 화면.........................................................53
(그림 3) 자기 주도적 협동학습 회원가입 양식...............................................................53
(그림 4) 모둠방 화면..............................................................................................................53
(그림 5) 모둠방 토론실 모습................................................................................................54
(그림 6) 모둠방 data(資料)실 화면................................................................................................54
(그림 7) 대화방이 개설된 모습............................................................................................55
(그림 8) 대화 장면...................................................................................................................55
(그림 9) 전체 게시판 관리 기능..........................................................................................55
(그림 10) 전체 회원 관리.......................................................................................................56
(그림 11) 모둠방 관리.............................................................................................................56
(그림 12) 모둠방 인증 여부...................................................................................................57
(그림 13) 비밀 일기 기능.......................................................................................................57
(그림 14) 쪽지 보내기.............................................................................................................58




1. 연구의 당위성
많은 미래 학자들은 21世紀를 지식 정보화 사회, 지식 기반 사회, 인적 자본 사회가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21世紀는 누리망 이 지배하는 무국경, 무국적 사회가 될 것이라고 예견하는가 하면, 심리학자 드 보노 박사 같은 사람은 벌써 ‘정보 기술(IT) 혁명을 이끈 컴퓨터 시대는 끝나가고 더 많은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따 따라서 급변하는 21世紀를 살아갈 학생들을 위해서는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기르는 인성 교육을 기반으로 자율성과 창의성의 교육이 실현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고부가 가치의 신지식을 창출해 내는 교육이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시대가 되었다. 전통적인 교육 방법에 대한 자성을 통해 새로운 학교 교육 구조의 alteration(변화) 와 혁신을 강구하여야 하며 alteration(변화) 와 혁신의 가장 중요한 처리해야할문제가 교실 수업 개선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자기주도학습능력[1]....60 ,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기반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웹 기반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abciptv.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abciptv.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