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론] 인도철학 우파니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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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2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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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눈에 보이는 현상의 세계를 넘어서서 보이지 않는 실재의 세계를 탐구하는 형이상학적 사유는 인도철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형이상학적 사유의 조건으로서 인도인들은 감각기관을 통한 직접경험과 이에 근거한 추론, 그리고 믿을 만한 타인의 증언(베다의 권위에 대한 인정 여부)등을 통하여 그 깊이를 더했으며 이런 면에서 종교적 관심에 입각한 형이상학적 사변의 정도를 객관적 진리성이라는 뒷바침으로 심화시켰다. 즉 철학적 활동을 하는 궁극적 목표(目標)가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으며 종교적 신앙에 앞서서 철학적인 근거를 찾았고, 절대적인 가치를 내면적인 자각에서 찾았으니, 여기에서 자아반성과 신비적인 체험을 중요시하게 된것이다. 인도철학의 주체라고 볼수 있는 아리안은 유목생활중 B.C 1300년경 인도 판잡지방으로 침입한 민족으로서 각기 가정에 제화를 만들어 스스로 공물을 바칠 정도의 대단히 종교적인 민족인데 그러한 종교적인 모든 지식을 기록한 성전을 베다라고 한다. 인도의 인간관은 대체로 우파니샤드이래로 영혼과 육체외에 불생불멸의 영원한 자아(atman)라는 것이 존재한다고 인정하여 인간이 윤회의 세계에서 고통 당하는 Cause 은 이 참자아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요 참자아가 현상적인 자아로부터 해방될때 인도인이 가장 추구하는 가치인 해탈에 이른다고 생각했다. 즉 인간이 행한 행위는 반드시 그 결과를 보고 말것이며 이것은 현세에서 다 보여지기 힘들어 하나 혹은 여러 내세에서 그 결과를 맺을것이라는 사고였다. 대체적으로 보아 인도민족은 종교적 정서가 풍부하여 고래로 형식과 내용이 서로 다른 많은 종교를 창조했다. 그들의 철학은 종교와 밀접한 관계 속에서 전개되어 오히려 종교는 철학의 모태로서 이를 육성했고, 이것은 다시 인간의 지혜와 신비적 체험에 바탕을 두어 실천을 동반하는 살아있는 철학으로서 발전하였다. 인도인은 인간의 삶을 윤회하는 삶이라고 이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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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철학 우파니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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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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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철학의 개관과 그속에서 우파니샤드의 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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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철학이란 인도라는 나라가 가지고 있는 열대의 자연적 위력과 매우 특색 있는 문화적 풍토속에서 오랜 세월을 두고 진지하게 삶에 대하여 사유한 보람이라고 볼수 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어떻게 하면 인간의 고통스럽고 유한하며 속박된 삶을 초월하여 절대적이고 영원한 자유를 얻을 수 있는가 하는 사변에서 비롯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