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집 간판 언어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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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12:4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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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 전문점의 간판들을 보면 한문과 한글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따 그리고 한문에 酒라는 글자를 이용한 간판들도 다수 볼 수 있따 소주는 원나라 때 몽고족에 의해 들어왔기 때문에 전통 주라 할 수가 없고 그러므로 순우리말 단어를 이용하여 간판언어를 쓰기에는 민속 주점과의 분별성이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국한문 혼용을 이용하여 장년층과 남성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것 같다.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호프집과 민속주점과의 구별성과 쉽고 편하게 지을 수 있는 간판언어가 국한문의 혼용이기 때문에 그 점에서 손님들에게 어필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술의 알코올 농도에 있어서 다른 주종에 비하여 강하기 때문에 강해보이는 언어를 쓰는 측면이 없지 않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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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소주 전문점 - 한문과 한글의 복합
일반적으로 소주 전문점의 주 고객층은 장년층이며, 여자보다는 남자가 또한 돈이 여유가 많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예> 酒유소, 낮은 언덕, 팔도, 춘천 닭갈비, 유객주, 이화주점, 어쭈구리, 요모조모 등
③ 호프집 - 외래어
가장 많은 수의 술집을 차…(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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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소주가 맥주에 비해서는 저렴한 것이 그 향유계층을 만들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