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상 내용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8 04:28본문
Download : 조사방법론상 내용분석.hwp
문헌연구법이 아니고는 탐구할 수 없는 주제이거나 다른 연구방법보다 더 효율적이 될 수 있을 때 사용하…(skip)
조사방법론상 내용분석
레포트/경영경제



조사방법론상 내용분석
Download : 조사방법론상 내용분석.hwp( 75 )
조사방법론상 내용분석 , 조사방법론상 내용분석경영경제레포트 , 방법론상 내용
방법론상,내용,경영경제,레포트
설명
순서
다.
내용analysis(분석) 에 대한 조사방법론상 검토
Ⅰ. 의의와 특징
1. 의의
인간의 상징적 기호로 표시된 의사소통의 기록물의 내용적 特性(특성)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나아가 그 동기, 原因, 결과나 influence(영향)을 체계적으로 추리하려는 사회과학의 analysis(분석) 기법을 내용analysis(분석) 이라고 한다.
2. 특징
특징으로는 우선 메시지를 analysis(분석) 대상으로 하며, 문헌연구의 일종이라는 점을 들 수 있따 근래에는 미술작품, 사진, 만화 등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여기에서의 객관성은 연구과정을 사전에 명확히 설정된 원칙과 절차를 바탕으로 시행되어 analysis(분석) 자의 주관을 최소화함으로 배제 가능하며 체계성은 관련된 모든 내용이 관련된 모든 카테고리에 의해 analysis(분석) 된다 그리고 일반성은 단순한 기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구결과가 理論적 관계성을 가진다.
이는 문헌연구방법의 대표적인 유형의 하나로 서적?신문?문서 등 기록화된 것을 중심으로 그 연구대상에 대한 필요한 를 수집?analysis(분석) 하여 객관적?체계적?계량적인 방법에 의해 측정(測定) ?analysis(분석) 하는 기술이다. 이때 메시지의 현재적 내용뿐만 아니라 잠재적 내용도 analysis(분석) 대상이 되며 객관성, 체계성, 일반성을 요건으로 한다.
Ⅲ. 내용analysis(분석) 절차
1. 연구문제의 형성
사회문제의 형성과 일치하지만 내용analysis(분석) 법을 이용하려는 의도가 제대로 살아날 수 있는 연구문제이어야 한다.
3. 목적
⑴ 의사전달 내용의 特性(특성), 原因, 결과를 analysis(분석)
⑵ 전달자의 태도와 의사소통의 原因, 조건, 동기, 의도의 추리?유추도 목적
⑶ 전달내용의 efficacy에 대한 추리
Ⅱ. 적용대상
주된 적용대상은 소스에 대한 접근이 어렵고 가 문헌일 때, 실증적 에 대한 보완적 연구가 필요할 때 정신analysis(분석) 학적 면접 투사법의 경우와 같이 연구대상자의 언어?문체 등을 analysis(분석) 할 때, analysis(분석) 가 방대할 때 기타 매스미디어의 내용 경향 변천, 논조analysis(분석) , 주체analysis(분석) 등에서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