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의 요인, 실태, 문제점(問題點) 및 해결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22 20:34
본문
Download : 500원]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hwp
집단 따돌림은 집단적…(To be continued )
집단따돌림(왕따)의 요인, 실태, 문제점(問題點) 및 해결대책
집단따돌림(왕따)의 요인, 실태, 문제점(問題點) 및 해결대책
순서
레포트/자연과학
다.
Download : 500원]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hwp( 73 )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자연과학레포트 ,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해결방안
설명
집단따돌림(왕따)의,원인,실태,문제점,및,해결방안,자연과학,레포트
![500원]집단따돌림(왕따)의%20원인,%20실태,%20문제점%20및%20해결방안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00%EC%9B%90%5D%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9%95%EB%94%B0)%EC%9D%98%20%EC%9B%90%EC%9D%B8,%20%EC%8B%A4%ED%83%9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D%95%B4%EA%B2%B0%EB%B0%A9%EC%95%88_hwp_01.gif)
![500원]집단따돌림(왕따)의%20원인,%20실태,%20문제점%20및%20해결방안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00%EC%9B%90%5D%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9%95%EB%94%B0)%EC%9D%98%20%EC%9B%90%EC%9D%B8,%20%EC%8B%A4%ED%83%9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D%95%B4%EA%B2%B0%EB%B0%A9%EC%95%88_hwp_02.gif)
![500원]집단따돌림(왕따)의%20원인,%20실태,%20문제점%20및%20해결방안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00%EC%9B%90%5D%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9%95%EB%94%B0)%EC%9D%98%20%EC%9B%90%EC%9D%B8,%20%EC%8B%A4%ED%83%9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D%95%B4%EA%B2%B0%EB%B0%A9%EC%95%88_hwp_03.gif)
![500원]집단따돌림(왕따)의%20원인,%20실태,%20문제점%20및%20해결방안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00%EC%9B%90%5D%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9%95%EB%94%B0)%EC%9D%98%20%EC%9B%90%EC%9D%B8,%20%EC%8B%A4%ED%83%9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D%95%B4%EA%B2%B0%EB%B0%A9%EC%95%88_hwp_04.gif)
![500원]집단따돌림(왕따)의%20원인,%20실태,%20문제점%20및%20해결방안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00%EC%9B%90%5D%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9%95%EB%94%B0)%EC%9D%98%20%EC%9B%90%EC%9D%B8,%20%EC%8B%A4%ED%83%9C,%20%EB%AC%B8%EC%A0%9C%EC%A0%90%20%EB%B0%8F%20%ED%95%B4%EA%B2%B0%EB%B0%A9%EC%95%88_hwp_05.gif)
1. ‘왕따’의 定義(정의)
2. 집단 따돌림의 property(특성)
3. 집단 따돌림의 발생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 environment(환경) 적 요인
(3) 학교 environment(환경) 적 요인
(4) 사회 environment(환경) 적 요인
4. 집단 따돌림의 유형
(1) 소외형 따돌림
(2) 강제형 따돌림
(3) 조롱형 따돌림
1. ‘왕따’의 定義(정의)
흔히 집단 따돌림과 관련하여 사용하는 은어로 ‘왕따’라는 단어가 있다아 이 은어의 어원은 한자 접두어인 ‘왕(王)’과 ‘따(따돌림의 줄임 말)’이 결합한 말로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심하게 따돌림 혹은 그 대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아1) 이 밖에도 집단 따돌림과 관련된 용어로는 ‘따’(일반적으로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을 부르는 말), ‘따순이, 따돌이’(따돌림을 당하는 남학생, 여학생), ‘은따’(학급이나 학교에서 은근히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 ‘전따’(전교생/반 전체에게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 ‘개따’(개인적으로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 ‘집따’(집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 ‘생까’(집단으로 따돌리기 위해 피해 학생을 무시하는 행동/모른체하다), ‘영따’(영원히 따돌리다) 등이 있다아2)
2. 집단 따돌림의 property(특성)
현재 학교 안에서 발생하는 집단 따돌림은 언어적, 신체적 폭력으로 연결되어 학교가 안고 있는 큰 문제 중 하나로 볼 수 있다아 단순한 언어적 조롱을 넘어서 금품갈취, 소지품 훼손, 가학적 폭력 등 다양한 폭력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집단 따돌림의 property(특성)을 정리(arrangement)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가해자 보다 피해자에게 집단 따돌림의 Cause 을 귀인시킨다. 셋째, 가해자를 뚜렷하게 구분하기 어렵다.
첫째, 집단 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는 모두 또래들로 구성되어있다아 즉 학교 안에서 같이 생활하고 활동하는 또래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따돌림의 Cause 을 피해자의 잘못된 행동이나 성격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