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iptv.co.kr 잠재적 교육과정 > abciptv5 | abciptv.co.kr report

잠재적 교육과정 > abciptv5

본문 바로가기

abciptv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잠재적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6 17:15

본문




Download : 잠재적 교육과정.hwp






4.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definition 비교

구 분
표면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조 직 성
학교의 의도적인 조직 및 지도
학교생활에서 무의도적 학습
영 역
주로 지적 영역
주로 definition 적 영역
학습경험
교과와 관련
학교의 文化적 풍토
기 간
단기·일시학습
장기·반복적·항구적
원 인
교사의 지적·기능적 影響
인격적 감화
내 …(drop)


Download : 잠재적 교육과정.hwp( 12 )




잠재적 교육과정


레포트/사범교육


잠재적,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잠재적 교육과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잠재적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잠재적 교육과정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잠재적 교육과정

잠재적%20교육과정_hwp_01.gif 잠재적%20교육과정_hwp_02.gif 잠재적%20교육과정_hwp_03.gif 잠재적%20교육과정_hwp_04.gif 잠재적%20교육과정_hwp_05.gif

순서

설명
잠재적 교육과정

[次例]

1. definition
2. 발생동기
3. 특징
4.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definition 비교
5. 필립 잭슨의 아동의 교실생활
6. 잠재적 교육과definition 影響력
7. 한국초등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
8. 아홉 가지 改善의 전략(戰略)


1. definition
⑴ 학교에서 계획한 바 없으나 학교의 물리적 조건, 제도, 행정조직, 사회적, 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생들이 은연중(隱然中)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
⑵ 학교교육을 통하여 가지게 되는 경험 중에서 표면적 교육과정을 제외한 학교의 전 경험과 관련이 있으며 학교의 전 사태와 관련이 있다

2. 발생동기
⑴ 학교의 역기능을 표면화시켜 학교의 순기능을 확대?강화시키려는 교육적 노력
⑵ 학교교육의 인간교육 실패에 대한 각성을 통해 교육제도 속의 비인간적 요소를 분석하여 바로 잡으려 노력
⑶ R. Merton이 호피(Hopi)족의 기우제를 observe하여 표면적 기능과 잠재적 기능을 분류한데서 origin
① 그는 사회제도의 適應에 관련되지 않았던 결과를 잠재적 기능이라고 불렸다.
⑵ 학생들의 태도, 가치관, 신념의 형성과 관련된 교육과정이다.
⑸ 사회적?definition 적 발달에 影響을 준다.
② 예: Hopi족의 기우제 ⇒ 부족의 단결심과, 공동체 의식, 민심수습

3. 특징
⑴ 교사와 학생 간의 인간관계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⑷ 교사의 definition 적 행동, 인격적 감화, 도의적?인격적 품위가 큰 影響을 준다.





다.
⑶ environment(환경) 의 影響으로 은연중에 가지게 된 경험이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abciptv.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abciptv.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