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90 년대 여성 작가들의 `아버지`- 오정희, 양귀자, 신경숙의 문학에 나타난 `아버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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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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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구역질은 비통하고 처절했다.
초조(初潮)였다. 임신의 징후였다.






80, 90 년대 여성 작가들의 `아버지`- 오정희, 양귀자, 신경숙의 문학에 나타난 `아버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어두운 벽장 속에서 나는 이해할 수 없는 절망감과 막막함으로 어머니를 불렀다. 즉, 여기서 `아버지`라는 존재는 화자를 절망감과 막막함으로 내모는 가부장적 제도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존재라고 볼 수 있따 ( 어머니를 비통하고 처절한, 동물적인 삶으로 내몬 인물이 바로 `아버지`이기 때문이다 )
양귀자의 <유황불>
양귀자의 <유황불>, <한계령> 은 <한계령>이 실린 「원미동 사람들」과는 별개로 연결된 연작 소설이다. <한계령>에서 화자인 작가는 어린 시절 친구였던 은자의 전화를 받는데서 이…(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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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옷 속에 손을 넣어 거미줄처럼 온몸을 끈끈하게 죄고 있는 후덥덥한 열기를, 그 열기의 정체를 찾아내었다.8090년대여성작가들의아버지 , 80, 90 년대 여성 작가들의 `아버지`- 오정희, 양귀자, 신경숙의 문학에 나타난 `아버지`에 대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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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90 년대 여성 작가들의 `아버지`- 오정희, 양귀자, 신경숙의 문학에 나타난 `아버지`에 대해
Ⅰ. 목차
Ⅱ. 서론
Ⅲ. 본론
오정희의 <중국(中國)인 거리>
양귀자의 <유황불>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여성의 입장에서 본 아버지
Ⅳ. 結論(결론)
V. 참고한 문헌
VI. 마치고..
오정희의 <중국(中國)인 거리>
오정희의 소설 〈중국(中國)인 거리〉에서 어린 소녀 화자는 항상 아이를 임신하고 있는 어머니의 여덟 번째 아이 출산을 지켜보며 가부장적 제도에 대해 강한 반감을 드러낸다.
집으로 돌아왔을 때 어머니는 수채에 쭈그리고 앉아 으윽으윽 구역질을 하고 있었다. 즉, 나이 어린 화자에게 아무런 존재감이 없던 무능력한 `아버지`의 모습이 사회제도 아래서 강자(强者)의 입장으로 간접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제발 동생을 그만 낳아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나는 처음으로 여자의 동물적인 삶에 대해 동정했다.
8090년대여성작가들의아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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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80, 90 년대 여성 작가들의 `아버지`- 오정희, 양귀자, 신경숙의 문학에 나타난 `아버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또 아이를 낳게 된다면 어머니는 죽게 될 것이다.
화자는 어머니의 구역질을 `비통`하고 `처절`하다고 표현하고 있따 이것은 어머니가 그렇게 동물적인 삶을 살 수 밖에 없도록 내모는 `아버지` ㅡ 가부장적 제도 ㅡ 의 존재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되는 동definition 시선이다.
내가 낮잠에서 깨어났을 때 어머니는 지독한 난산이었지만 여덟번째 아이를 밀어내었다.
결국 화자는 초조를 겪으면서 이해할 수 없는 절망감과 막막함에 휩싸이게 된다 이 절망감과 막막함은 화자가 가부장적 제도 아래서 여성의 삶에 대한 정체성을 획득하며 생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