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concept(개념)정의(定義))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14:38
본문
Download :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개념정의)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hwp
- 김순택
일반적으로 학습자의 학습環境(환경)을 자극하는 여러 가지 요소 또는 環境(환경) 자체를 교수매체라고 한다.
첫째로 수업의 측면으로는 교수매체가 교사의 대리자로 사용되는 경우, 즉 교수매체가 수업과정에서 교수활동을 전적으로 떠맡을 경우와 교사의 수업을 보조하는 보조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아
둘째로 기능적 측면으로는 고정성과 조작성 및 확충성을 들 수 있다아
- 고정성
비디오테이프, 음성테이프, 사진 필름 등과 같이 어떤 사물이나 상황을 포착하여 보존하고 재구성시키는 기능이 있다아
- 조작성
식물…(생략(省略))
Download :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개념정의)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hwp( 95 )
순서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concept(개념)정의(定義))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설명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개념정의)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개념정의)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인문사회레포트 , 교수매체 교수매체 의미 개념정 와 교수매체 선정
다. 즉, 교수매체란 학습에 사용되는 모든 자극, 조건, 수단, 環境(환경) 등을 포괄하는 관념으로 단순한 학습자루 학습도구, 교편물, 수업data(資料)(자원) 보다 넓은 의미이다.
- 브리그스(Briggs)
학습자에게 교육을 목적으로 제공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물질적 수단이다. 교수매체에 대한 여러 학자의 definition 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브리그스(Briggs)
학습자에게 교육을 목적으로 제공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물질적 수단이다. 歷史적으로는 코메니우스의 세계도회` 나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에 의한에밀J, 페스탈로치의 실물교수론, 프뢰벨의 작업중심교육론에서
같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아 이러한 교수매체의 속성 을 크게 수업의 측면과 기
능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concept(개념)정의(定義))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레포트/인문사회
교수매체,교수매체,의미,개념정,와,교수매체,선정,인문사회,레포트
![[교수매체]%20교수매체의%20의미(개념정의)와%20활용(교수매체의%20선정%20및%20활용)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9D%98%EB%AF%B8(%EA%B0%9C%EB%85%90%EC%A0%95%EC%9D%98)%EC%99%80%20%ED%99%9C%EC%9A%A9(%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84%A0%EC%A0%95%20%EB%B0%8F%20%ED%99%9C%EC%9A%A9)_hwp_01.gif)
![[교수매체]%20교수매체의%20의미(개념정의)와%20활용(교수매체의%20선정%20및%20활용)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9D%98%EB%AF%B8(%EA%B0%9C%EB%85%90%EC%A0%95%EC%9D%98)%EC%99%80%20%ED%99%9C%EC%9A%A9(%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84%A0%EC%A0%95%20%EB%B0%8F%20%ED%99%9C%EC%9A%A9)_hwp_02.gif)
![[교수매체]%20교수매체의%20의미(개념정의)와%20활용(교수매체의%20선정%20및%20활용)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9D%98%EB%AF%B8(%EA%B0%9C%EB%85%90%EC%A0%95%EC%9D%98)%EC%99%80%20%ED%99%9C%EC%9A%A9(%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84%A0%EC%A0%95%20%EB%B0%8F%20%ED%99%9C%EC%9A%A9)_hwp_03.gif)
![[교수매체]%20교수매체의%20의미(개념정의)와%20활용(교수매체의%20선정%20및%20활용)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9D%98%EB%AF%B8(%EA%B0%9C%EB%85%90%EC%A0%95%EC%9D%98)%EC%99%80%20%ED%99%9C%EC%9A%A9(%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84%A0%EC%A0%95%20%EB%B0%8F%20%ED%99%9C%EC%9A%A9)_hwp_04.gif)
![[교수매체]%20교수매체의%20의미(개념정의)와%20활용(교수매체의%20선정%20및%20활용)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9D%98%EB%AF%B8(%EA%B0%9C%EB%85%90%EC%A0%95%EC%9D%98)%EC%99%80%20%ED%99%9C%EC%9A%A9(%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84%A0%EC%A0%95%20%EB%B0%8F%20%ED%99%9C%EC%9A%A9)_hwp_05.gif)
![[교수매체]%20교수매체의%20의미(개념정의)와%20활용(교수매체의%20선정%20및%20활용)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88%98%EB%A7%A4%EC%B2%B4%5D%20%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9D%98%EB%AF%B8(%EA%B0%9C%EB%85%90%EC%A0%95%EC%9D%98)%EC%99%80%20%ED%99%9C%EC%9A%A9(%EA%B5%90%EC%88%98%EB%A7%A4%EC%B2%B4%EC%9D%98%20%EC%84%A0%EC%A0%95%20%EB%B0%8F%20%ED%99%9C%EC%9A%A9)_hwp_06.gif)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관념definition )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목차
교수매체의 의미 및 활용
I. 교수매체의 의미
II. 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1.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의 요령
2. 교수매체의 선정절차
교수매체의 의미 및 활용
I. 교수매체의 의미
교수매체란 체제적 교수설계를 하는데 있어서 학습장면에서 교사가 의도하는 교육goal(목표) 에 보다 efficacy적으로 도달하고 학습자들의 학습을 자극하고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이며, `環境(환경)`이요 `조건`이다. 교수매체에 대한 여러 학자의 definition 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가네(Gagne)
교수매체는 학습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한 교사의 말에서부터 인쇄화된 것, 자연의 사물, 사진이나 그림, 모형, 영화, 티칭머신 등을 총망라한 것이다.
- 가네(Gagne)
교수매체는 학습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한 교사의 말에서부터 인쇄화된 것, 자연의 사물, 사진이나 그림, 모형, 영화, 티칭머신 등을 총망라한 것이다.
- 김순택
일반적으로 학습자의 학습環境(환경)을...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의미(관념definition )와 활용(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목차
교수매체의 의미 및 활용
I. 교수매체의 의미
II. 교수매체의 선정 및 활용
1.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의 요령
2. 교수매체의 선정절차
교수매체의 의미 및 활용
I. 교수매체의 의미
교수매체란 체제적 교수설계를 하는데 있어서 학습장면에서 교사가 의도하는 교육goal(목표) 에 보다 efficacy적으로 도달하고 학습자들의 학습을 자극하고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이며, `環境(환경)`이요 `조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