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미시경제학 - 게임theory 정리(整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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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5 18:2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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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게임들의 공통된 특징은 `여러 사람`이 동시에 한다는 것이다. 이후 경제학자 존 내쉬에 의해 1990년 이후부터 게임이론(理論)은 거시경제, 미시경제, 산업조직론, 국제무역론, 금융론 등 대부분의 경제학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3. ‘게임이론(理論)’의 주요 용어 및 기본 전제
1) 전략(戰略) (Strategies): 상대방의 행위를 고려해 예측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일.
2) 보상…(생략(省略))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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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게임이론(理論) (Game Theory)
1. ‘게임이론(理論)’이란
게임이라면 연상퀴즈나 낱말 맞추기, 카드놀이 등을 연상하게 된다된다. 노이만은 1928년에 걸쳐 논문 등의 이론(理論) 구축을 시도했지만, 이 시점에서의 이론(理論)은 아직 수학적으로도 난해하고, 용도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이 연구는 노이만이 이론(理論)적인 부분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경제 분석의 대부분은 모겐스턴이 담당했다고 한다.
2. ‘게임이론(理論)’의 歷史(역사)
갈등과 대립의 전략(戰略) 적 측면을 연구했던 인물로 1921년 보렐 연구가 있지만, 그 이론(理論)적인 기초는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에 의해 달성되었다. 동시에 이 연구에서 노이만 의해 미니맥스 원리(미니맥스 법)이 증명된 것으로 게임 이론(理論)은 응용 수학 영역으로 명확히 자리를 잡았다. 이 연구는 경제 상황에서 분쟁 상태에 있는 여러 주체와 이해 관계, 불완전한 정보, 합리적인 결정은 우연히 같은 요소의 존재에 대한 분석에서 처음 되어 실제 정세는 이론(理論)적으로 확립할 수 있는 게임 모델이 되었다. 그러나 오스카 모겐스턴(Oskar Morgenstern)이 게임 이론(理論)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게임 이론(理論)과 경제 행동》(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 1944)을 노이만과 공동으로 발표했다. 게임이론(理論) (game theory) 은 바로 게임의 결과가 자신의 선택과 기회뿐 아니라 함께 게임 하는 다른 사람들, 즉 경기자들이 하는 선택에 의해 결정되는 경쟁상황을 분석하는 데 이용되는 수학이론(理論)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