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학의 학문적 체계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7:21본문
Download : 실과교육학의 학문적 .hwp
정태범(1985)은 교과교육학은 교육目標(목표)론, 교과의 내용구조, 교과교수론, 교과교재론, 교과평가론 으로 구성되며, 이들 다섯가지 요소가 하나의 구조를 형성하여 상호 작용하는 관계에 있다고 한다.





1.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다.
2) 거시적인 입장
실과교육학 실과교육학의구성체계 실과 교육학의성립 당위성 / (실과교육학)
실과교육학 실과교육학의구성체계 실과 교육학의성립 당위성
Ⅴ. 결론
실과교육학의 학문적 체계 연구
2. 연구의 제한
2. 교과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
2. 실과교육학의 구성체계
Download : 실과교육학의 학문적 .hwp( 35 )
1. 실과 교육학의 성립 당위성
미시적인 입장은 각 교과의 교육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the gist적인 theory(이론)영역인 目標(목표), 내용, 방법, 교재, 평가를 위주로 교과교육학의 내용구성을 하려는 경우이다.
실과교육학 실과교육학의구성체계 실과 교육학의성립 당위성 / (실과교육학)
4. 실과교육 관련 교재의 내용 구성
3. 실과 교육의 학문적 구조
허숙(1995)은 초등 교과교육학을 구성하는 기본탐구영역을 교육과정, 교수-학습조건,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교육경험의 이해의 네 분야로 定義(정의) 화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학문적 체계의 형성을 위해 성격, history(역사) , 연구 등의 분야가 추가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을 근거로 일반적으로 선정될 수 있는 교과교육학의 교과목을 교과교육론, 교과교육사, 교과교육과정, 교과교수론, 교과교재론, 교과연구론 으로 들고 있다아
Ⅳ. 결과 및 고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
Ⅰ. 서론
교과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는 미시적인 차원에서 보는 입장과 거시적인 차원에서 보는 입장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아
Ⅱ. theory(이론)적 배경
Ⅲ. 연구 문제 및 방법
실과교육학은 교과교육학의 한 분야이므로 교과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는 실과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를 세우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2. 교과교육학의 theory(이론)체계
이같은 미시적인 입장에서 각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체계를 세우려는 연구는 수학교육학(백석윤ㆍ유병림ㆍ이용률, 1994), 국어교육학(최현섭, 1995)이 있다아
순서
설명
1) 미시적인 입장
거시적인 입장은 일반교육학 및 교과내용학문, 인접학문, 교과교육 지원체제 및 環境요인들을 일반 교육학 theory(이론)영역의 구성체계에 따라 종합적으로 적용시키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