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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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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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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결과 明代의 학풍은 학문을 권세와 利欲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삼았으며 진지한 학문적 탐구심을 결여된 형식적 理의 추구나 맹목적 실천주의로 흐르는 경향을 초래하였다. 즉 사물의 이치를 깊이 궁리하고 탐구하면 앎에 이른다[致知]고 하는, 이른바 성즉리설(性卽理說)을 확립하였다. 그가 37세 되던 해 용장에서 ”성인의 …(skip)



양명학이 무엇인지 定義(정이)하고 그 theory 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격물(格物) ·치지(致知)를 놓고 여러 해석이 나왔는데 그 중에 대표적인 학파가 주자학파와 양명학파이다.” 고 하였다.
첫째, 유학의 목적과 방법을 다시 정립하고자 하였다.
둘째, 국내의 무질서와 갈등, 밖으로는 이민족의 침략으로부터 질서와 평화를 지키고자 함.


양명학의 theory(이론)

★격물치지, 심즉리설, 치양지설, 지행합일설.

① 격물치지 : 본래 격물치지라는 말은 중국(中國) 사서(四書)의 하나인 《대학(大學)》에 나오는 말이다.

3. 왕양명의 문제 의식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서 왕양명은 두 가지 課題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왕양명이 20세 되던 해에 주자의 해석을 따라 집 앞의 대나무의 이치를 궁리하기 위해 3일 밤낮을 연구했으나 실패했고, 그 뒤 다시 7일 밤낮을 대나무 앞에서 대나무의 이치를 궁구했지만 결국 발견하지 못했다는 일화가 있따 그로부터 3년 후 왕양명은 격물치지의 의미를 이해하여 “천하의 사물은 본래 궁지(窮至)할 수 없는 것이고 격물의 수행은 단지 자기의 신심(身心)에서 하는 것이라 깨닫고, 결코 성인은 누구나 될 수 있으니 곧 스스로 감당할 것이다“ 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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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상적 배경

절대적인 왕권을 유지하기 위해 중앙집권적 정치·군사 제도를 확립하였으며, 또한 주자학을 관학으로 삼아 사상적 통일을 꾀하고 四書五經을 내용으로 한 엄격히 규정된 형식의 과거시험을 통해 관리를 등용하였다.
양명은 학문이란 聖人이 되기 위한 것이고 성인의 학문은 心學이라고 규정하였다. 주희는 격물치지를 “모든 사물은 반드시 표리(表裏)·정조(精粗)가 있따 풀 한 포기, 나무 하나에도 모두 지리(至理)가 포함되었다.양명학의이해 , 양명학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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