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을 기점으로 한국화의 경향과 작품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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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21: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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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외국 문물에 관심이 많았으며 혁신의 선두주자였던 젊은 미술가들은 국전에 대해 반발하면서 집단적 추상미술 운동을 이끌었고 반(反)아카데미즘의 실험을 시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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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을 기점으로 한국화의 경향과 작품 평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6?25 전후 50년대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미술계의 alteration(변화) 를 위한 집단적인 노력이 처음 된다 이는 주로 지금껏 정착하지 못하던 추상미술의 추구라는 양상을 보이는 점에서 흥미롭다. 이러한 추상적 경향은 1957년 ‘현대미술가협회’의 앵포르멜이라 불리는 격정적 화풍뿐만 아니라 1960년을 전후한 한국화단에서도 일어나게 된다 1)
서양화의 다양한 alteration(변화) 와는 달리, 현대 이전까지 동양화는 산수화, 사군자화 등을 중심으로 하여 그 구상적 양식과 형식의 큰 틀은 오랜 시간 alteration(변화) 하지 않고 유지되어 왔다. , 1960을 기점으로 한국화의 경향과 작품 평가기타레포트 , 기점 한국화 경향과 작품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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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을 기점으로 한국화의 경향과 작품 평가
1960을 기점으로 한국화의 경향과 작품 평가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서구미술의 유입이 진전되었으며 근대적, 전문적 미술교육을 받은 화가들이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처음 했다. 한편 1960년대 초반은 급격한 alteration(변화) 의 시기였다.”
- 정탁영
1. 서 론 - 정체성과 현대성이라는 60년대 화단의 課題
해방이후 한국화는 정체성과 현대성이라는 문제에 사로잡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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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기타






1960년대 한국화의 추상적 경향
<목 차>
1. 서 론 - 정체성과 현대성이라는 60년대 화단의 課題
2. 화단의 상황
1) 서양화단의 앵포르멜 경향
2) 한국화단의 움직임
3. 한국화의 추상적 경향
1) 수묵의 조형적 特性(특성) 탐구
2) 재료와 소재의 실험
4. 결 론 - 60년대 추상경향과 한국화에서의 논쟁점들
“보되…, 닮았는가?”가 아니라 “보되…, 느껴지는가? 인식되어지는가?”가 문제인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사의 긴 맥락을 생각해 볼 때, 현대 한국화에서 이전까지의 동양화의 틀을 떠나 추상을 도입한 것은 매우 파격적인 시도라 할 수 있을 …(skip)
다. 굳이 4?19를 들지 않더라도 당시 우리나라 현대사가 겪고 있을 alteration(변화) 의 과정을 짐작할 수 있따 이와 함께 이 시기를 전후하여 우리나라의 화단에서도 많은 alteration(변화) 가 일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