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의 등장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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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6 08: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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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업의 제품생산에 대량화가 가능해지자 수요에 비해 공급이 더 많아지는 수요-공급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기업이 인식하는 고객의 가치가 증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CRM의 등장배경
목차
CRM의 등장배경
Ⅰ. 고객의 alteration(변화)
Ⅱ. 시장의 alteration(변화)
Ⅲ. 기술의 alteration(변화)
Ⅳ. marketing 커뮤니케이션의 alteration(변화)
CRM의 등장배경
alteration(변화) 무쌍한 기업 環境(환경)에서 각 기업들이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노력의 일환으로 국내외 IT시장 및 기업의 marketing 중심 concept(개념)이 제품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즉 고객관계관리는 가장 주목받는 분야가 되었다.
산업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업의 제품생산에 대량화가 가능해지자 수요에 비해 공급이 더 많아지는 수요-공급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기업이 인식하는 고객의 가치가 증대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CRM을 도입하여 고객의 신상정보나 거래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구매패턴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개별고객에게 좀 더 밀착해 고객에게는 보다 큰 만족을 제공하며, 기업으로서는 수익성을 증대하자는 것이다.
그간 전통적 marketing 은 marketing 부서에만 marketing 전문가를 배치하여 기업의 모든 외부 環境(환경)을 analysis(분석) 하여 다각적인 전술이 아닌, marketing 이접근하기 쉬운 소비자행동 부분에만 치우쳐 있었다.
더구나 소비자 시장은 쏟아져 나오는 일률적인 상품과 판촉 방식에 감동받지 않을만큼 세련되어져 있으며, 고객의 욕구에 대해 기업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대응하려 하는지 그 노력을 주시하고 있따 이는 치열한 경쟁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불특정다수를 공략하는 매스marketing (Mass Marketing)의 한계를 벗어나야 한다는 점을 인식한 것이다.
더구나 소비자 시장은 쏟아져 나오는 일률적인 상품과 판촉 방식에 감동받지 않을만큼 세련되어져 있으며, 고객의 욕구에 대해 기업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대응하려 하는지 그 노력을 주시하고 있따 이는 치열한 경쟁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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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RM의 등장배경
Ⅰ. 고객의 alteration(변화)
Ⅱ. 시장의 alteration(변화)
Ⅲ. 기술의 alteration(변화)
Ⅳ. marketing 커뮤니케이션의 alteration(변화)
CRM의 등장배경
alteration(변화) 무쌍한 기업 環境(환경)에서 각 기업들이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노력의 일환으로 국내외 IT시장 및 기업의 marketing 중심 concept(개념)이 제품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즉 고객관계관리는 가장 주목받는 분야가 되었다.
대중 다수의 욕구에 부합하고자 하는 전통적 marketing 이 치열해지는 경쟁環境(환경) 속에서 더 이상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자 다수 고객이 아닌 개별고객과의 관계 형성으로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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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최근 Mercer Marketplace Survey(2000)에 따르면 최고경영자의 66%가 고객과의 관재구축 및 유지가 the twenty-first century 기업의 최고 경쟁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