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광(月光)으로 짠 병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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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02:5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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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와 감상
박영희는 1920년대의 병적, 퇴폐적 낭만주의를 대표했던 <백조>의 동인으로 활약했다. 이 때부터 이것들은 영영 내가 고치지 못할 병이 되고 말았다. 이 중에서 희월 박영희의 시는 백조파의 현실 도피적 영탄의 문학을 가장 대표하고 있는데 이 작품은 1923년 <백조>에 발표된 대표작이다. 백조파의 문학을 우리는 흔히 몽환, 현실...
다. 그러나 채울 길 없는 공허한 나의 마음은 현실에 대한 공포를 처음으로 깨달아야 했다. 백조파의 문학을 우리는 흔히 몽환, 현실 도피, 영탄의 문학이라고 하는데 그 인적 구성은 박종화, 홍사용, 박영희, 이상화, 김기진, 노자영 등이었다. 병든 내가 안식처 곧 병실에서 한숨과 눈물과 후회와 분노로 죽게 되었을 때, 달님이 보냈다고 하면서 천상의 세 처녀가 나타난다. 백조파의 문학을 우리는 흔히 몽환, 현실... , 월광(月光)으로 짠 병실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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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희는 1920년대의 병적, 퇴폐적 낭만주의를 대표했던 <백조>의 동인으로 활약했다.
그리하여 달빛이 쏟아지는 바닷가 모래 위에다 나는 ‘내 아픈 마음’의 안식처 곧 병실을 만들기 위하여 달빛을 모아 짜기 스타트하였다. 본래 아름답던 내 마음은 이 때부터 병들기 스타트한다. 근심스럽게 걸어오는 달님이 검붉은 구름 속으로부터 나와서는 그 병든 얼굴의 ‘말 못하는 근심’의 빛이 나에게 흐를 때, 갈 곳을 모르는 나의 마음은 하염없이 그 달빛만을 그리워한다.
일찍이 희월 박영희는 이 작품을 일러 현실에 대한 도피라고 스스로 밝힌 바 있으며 현실을 떨쳐 버린 순수화라고 주장한 바 있다아 환상과 몽환의 세계가 부정적이라 할지라도 그것…(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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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와 감상
이해와 감상 박영희는 1920년대의 병적, 퇴폐적 낭만주의를 대표했던 <백조>의 동인으로 활약했다.
한없는 절망이 깊이도 모르는 어둠 속으로 기울어 갈 때, 미풍 같은 한숨은 갈 곳을 모르는 채 속절없이 우리를 미치게 한다는 프롤로그로 시가 스타트되고 있다아 아무런 희망이나 기쁨의 편린을 찾아 볼 수 없는 칠흑의 어둠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아 따라서 지금까지 그 어둠을 밝혀 주던 우리가 아름답게 보았던 ‘달’도 남몰래 병들어 갈 곳을 모르는 것으로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이 때에야 비로소 나는 내 개인적인 것일 수도 있고 민족적 처지일 수도 있다아 세 처녀의 이름은 상처받고 패배한 자가 가져야 되는 정서나 상태를 의미하는 ‘슬픔, 두려움, 안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