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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인도논리철학 - 저자 서문을 읽고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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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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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필자는 “오리엔탈리즘”(동양에 대한 서구의 편견이라고 규정짓는다면)에 대한 섣부른 탈 식민주의적 비판이다. 부연하자면 실증주의를 엔진으로 삼고 있는 analysis철학자로서 신비주의는 검증 불가능한 것이 되어버린 것이다.고전인도논리철학저자서문을읽고 , 고전인도논리철학 - 저자 서문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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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인도논리철학 - 저자 서문을 읽고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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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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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자의 신비주의 전통의 거부이다. 필자의 마지막 서술에서 불가지론자가 아님은 분명한 것 같은데, 이런 이율배반적인 상황(analysis철학의 불가지론적 경향과 인도전통의 범아의 定義(정이) , 또한 …(skip)
다. 필자가 높은 형태의 신비주의를 얼마만큼 수용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필자의 신비주의에 대한 인식은 계몽 사상가들이 신화에 대한 편견과 비슷한 것 같다. 필자가 서문의 結論 부분에서 실체의 인식이 표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실체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봐선, 다수굽타의 신비주의 구별에 동의하는 것 같다.

`마티랄`저술, 『고전인도 논리철학』에 대상으로하여 교양레포트로 book report을 쓰게 되었습니다 작품analysis(분석) 을 하고 본인의 감상내용을 적었습니다.


고전인도논리철학저자서문을읽고쓰기







`마티랄`저술, 『고전인도 논리철학』에 대해서 교양레포트로 독후감을 쓰게 되었습니다 작품분석을 하고 본인의 감상내용을 적었습니다. 즉, 거칠게 말해서 이것은 우파니샤드의 사상을 부정하는 결과를 낳는다. 관련분야의 독서감상문을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필자가 비판한 인도의 민족주의 운동 ― 이것도 광의의 탈식민주의에 포함된다 ― 으로써 영성을 추구한 것은 그 때의 정치적 상황을 고려해서 비판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일것이다 식민지를 벗어나 해방을 맞은 제3세계들과 마찬가지로 인도에서 일어났던 많은 탈식민지 담론 속에서, 민족주의는 제국주의의 유산을 벗어나기 위한 유일하지는 않지만 하나의 방법론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필자가 주장하는 analysis적철학적 방법론도 인도철학의 서양 제국주의에 대한 유산을 제거한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탈식민주의 성격이 있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필자가 analysis철학이라는 틀로 인도사상을 제 구성할 때 생기는 배제의 오류이다.
“실증적이고 비판적인 철학은 오로지 서양에서만 발견된다 ”, “동양에는 비판적인 사고는 알려져 있지 않았으며 동양의 「철학」이라는 것은 원시적 사변에만 한정되어 있다” 이 말은 인도철학에 대한 기존의 모든 편견들을 함축하고 있다아 필자의 인식은 W.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이라는 定義(정이) 으로 설명(說明)할 수 있을 것 같다. 관련분야의 독서 감상문(report)을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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