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및 치료] 이중구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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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28 09:5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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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아동은 이중구속에 노출되어 버리며, 이러한 상황은 반복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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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에 대하여 고도의 생존적 가치를 가지는 밀접한 관계에 있는 2인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관련되어 있다아
물론 이것은 수행될 수는 없지만, 만일 이러한 유형의 의사소통이 반복적으로 사용된다면 모순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즉, 다른 한 쪽 명령을 위반하지 않고서는 한 쪽 명령을 수행할 수 없는 상호 배제적인 명령이다.
3/ 메시지의 수신자는 명령에 대하여 비평하거나 회피할 수 없다.
이러한 관계는 아동이 부모의 반대되는 명령들을 성공적으로 비판하거나 명령을 회피하지도 못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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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이중구속적인 의사소통은 병리적 가족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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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이러한 모순된 상황에 대하여 항의할 수도 없기 때문에(삼차 부정금지 이 아동은 더욱 더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가족에서 의사소통의 교환은 통상 어머니와 아들 사이의 상보적 관계에 있어서 일치되지 않는 메시지의 발신이 특징이다.
부모와 아동의 관계를 예로 들어 보면, 아동은 부모로부터 물심양면의 공급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그 관계는 아동에게 생존적 가치를 가지는 긴밀한 관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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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구속 의사소통을 좀 더 설명하기 위하여 한 가지 example(사례) 를 들 수 있다아 형편없이 나쁜 성적을 받은 아동이 아버지로부터 당장 집에서 나가리 나가지 않으면 다리를 부러트리겠다. 이 중 메시지의 불일치성은 메시지의 복종과 불복종이 동시에 일어나는 명령에서 잘 나타난다. <[가족상담 및 치료] 이중구속>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Bateson, Jackson, Haley와 Weakland(1956)는 정신분열병 환자의 가족에서 watch되는 이중 구속(double bind) 현상과 같이 인간의 의사소통에는 모순이 존재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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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러한 맥락에서 반대되는 명령들을 강요하는 메시지가 부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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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일치 메시지는 필요적 상황이 구비될 때 어떤 관계에서는 이증구속이 될 수 있다아 아래에 열거된 조건들이 Warzlawick 등(1967 : 212)이 제시한 이중 구속의 필수요소들이다.고 집에 있지 못하게 하는 명령과 이에 따르는 강력한 처벌이 부과되었다(일차 부정금지. 그러나 아동은 이 명령에 따라 집을 나가면 나가란다고 그렇게 생각 없이 나가냐며 또 다른 처벌을 받을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음(이차부정금지)으로서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난처한 지경에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