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觀察(관찰) 을 통한 평가방법에는 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5 08:00
본문
Download :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관찰을 통한 평가방법에는 어.hwp
㉯ 觀察결과는 가능한 한 觀察과 동시에 또는 觀察 직후에 기록한다. 왜냐 하면,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이나 배경을 고려한 觀察, 기록된 자료(data)만이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일화기록은 특별한 기록 양식 없이 노트나 독서 카드 또는 포스트잇에 간단하게 기술할 수 있따 그러나 이때 행동에 대한 기술과 함께 반드시 기록해야 할 것은 유아의 이름, 觀察, 장면 등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이다. 또한 유아의 일상적인 행동을 그 유아가 속한 사회 및 文化적 상황이나 물리적 환경과의 관련 속에서 총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 객관적인 觀察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 하나의 사건에 대하여…(drop)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관찰을 통한 평가방법에는 어 ,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관찰을 통한 평가방법에는 어기타레포트 ,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관찰 평가방법 어
다.
㉮ 사건이 생긴 후 즉시 기억이 선명할 때 기록한다. (이은해. 1985)
㉮ 언제, 어디서, 누구를 觀察할지 등을 포함한 觀察 계획을 먼저 수립한다.영유아,수과학교육에서,관찰,평가방법,어,기타,레포트
순서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觀察(관찰) 을 통한 평가방법에는 어
설명
Download :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관찰을 통한 평가방법에는 어.hwp( 23 )
레포트/기타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觀察(관찰) 을 통한 평가방법에는 어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觀察을 통한 평가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說明)하시오
1. 영유아 수과학교육에서 觀察을 통한 평가방법
觀察은 가장 오랜 역싸를 가진 평가 방법의 한 가지로 유아를 평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따 교사 자신의 觀察 능력 및 기술이 우수할수록 교사는 유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해 보다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게 되고, 또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觀察을 통하여 유아를 평가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에 유의해야 한다.
㉰ 觀察결과의 기록 방식은 사전에 결정한다.
2. 일화기록
일화기록이란 짧은 내용의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사실적인 기록이다. 일화기록은 언제, 어디서나 교사가 발견하는 흥미 있는 사건이나 예기하지 못했던 행동들, 사실 그대로 기술함으로써 유아행동이나 생활의 한 단면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 구조화되지 않은 경향이 있따 따라서 교사는 일화기록을 할 때 자신의 주관적 판단이 내포되지 않은 단어를 사용하여 觀察한 사건에 대한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기록이 되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밖에 유의할 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