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definition 개발과 목표(goal)중심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06:42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개발과 목표중심 교육과정.hwp
이러한 견지에서 볼 때,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과정의(定義) 유익한 alteration(변화) 를 이끄는 총체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이나 활동으로 정의(定義)될 수 있다아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질문과 마주치게 된다된다. 그리고 이들의 교육과정 과학화 작업은 이후 타일러(Ralph W. Tyler, 1902~1994)에 이르러 아동의 경험과 흥미를 중시하는 듀이(J. Dewey, 1859~1952)의 진보주의 교육철학과 결합해 ‘생활중심 교육과정’ 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라는 구체적인 형태의 교육과정 모형으로 열매를 맺게 되었다.
,공학기술,레포트






44
Download : 교육과정의 개발과 목표중심 교육과정.hwp( 88 )
20세기에 가장 큰 관심과, 가장 널리 알려진 교육과정 모형으로서의 타일러(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교육과정 개발과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과 목표중심 교육과정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교육목표(目標)를 최우선으로 두고, 나머지 절차를 이런 목표(目標)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 보는 property(특성) 때문에, 흔히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을 ‘목표(目標) 모형’ 혹은 ‘목표(目標)-수단 접근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Ⅰ. 머리말
Ⅱ. 몸말
1. 시대적 배경
2. Tyler 의 교육과정 理論
1) 개관
2) 목표(目標)중심 교육과정 모형
3) Tyler 교육과정 개발모형의 장·단점
4) 블룸(B. S. Bloom)·메이저(R. F. Mager)의 교육과정
Ⅲ. 맺음말
교육과정 개발은 학습자들의 잠재력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배움과 더 나은 삶을 열어 가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 목표(目標)와 그 내용과 활동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일과 관계된다된다. ①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목표(目標)는 무엇이며, 그러한 목표(目標)들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과 활동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②학습은 어떻게 일어나며, 어떻게 촉진되는가? ③어떤 내용과 활동이 학생의 경험 확장과 인지발달 등에 가장 중요하며, 그런 내용을 수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조직해야 하는가? ④교육적 진전 상황은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각각의 다른 관점들에 의해서 여러 교육과정의(定義) 유형을 나타내게 된다된다.
산업분야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테일러(Frederick Winslow Taylor, 1856~1915)의 경영理論인 과학적 직무관리기법(scientific management)은 보비트(J. F. Bobbitt, 1876~1956), 차터스(W.W. Charters, 1875~1952) 등의 초기 교육학자들에게 있어서 과학적 교육과정 제작의 영향을 끼치게 된다된다.44 , 교육과정의 개발과 목표중심 교육과정공학기술레포트 ,
20세기에 가장 큰 관심과, 가장 널리 알려진 교육과정 모형으로서의 타일러(Tyler)의 목표(goal)중심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교육과정 개발과 타일러의 교육과정 theory(이론)과 목표(goal)중심 교육과정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Ⅱ. 몸말
1. 시대적 배경
20세…(To be continued )
설명
교육과definition 개발과 목표(goal)중심 교육과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