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단계(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youth기)등에 따라 각 단계별 특성(特性)에 해당…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0 14:31
본문
Download :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단계(영아기.hwp
1) 제 1기 감각운동기(출생~2세) - 영아기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1) 제 1기 감각운동기(출생~2세) - 영아기 2) 제 2기 전조작기(2세~7세) - 유아기 3) 제 3기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 아동기 4) 제 4기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 청소년기 2.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 1) 구순기(구강기, 0~1세) - 영야기 2) 항문기(1~3세) - 초기유아기 3) 남근기(3~6세) - 유아기 4) 잠재기(6~12세) - 아동기 5) 생식기(사춘기~성인기이전) - 청소년기 3.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신뢰 대 불신 - 영아기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 초기 유아기 3) 주도성 대 죄의식 - 유아기 4) 근면성 대 열등감 - 아동기 5)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란 - 청소년기 6) 친밀감 대 고립 - 성인 초기 7) 생산성 대 침체기 - 성인 후기 8) 자아통합 대 절망기 - 노인기 참고자료
2) 제 2기 전조작기(2세~7세) - 유아기
순서
⑥ 지연모방 행동이 나타난다.
3.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Download :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단계(영아기.hwp( 67 )
5)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란 - youth기
1) 신뢰 대 불신 - 영아기
2.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
⑤ 자기중심적 - 다른 사람도 자신과 같이 생각한다고 여김, 다른 사람의 역할과 견해를 고려하지 못하고 자신의 思考를 반성하지 못한다.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2) 제 2기 전조작기(2세~7세) - 유아기
② 빨기나 잡기를 통해 만족을 느낀다.
2) 항문기(1~3세) - 초기유아기
3) 제 3기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 아동기
⑦ 물활론적 사고(animism) - 모든 사물이 살아있고 각자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의 사고는 비체계적이고 비논리적인 것으로서 성인의 사고와는 매우 다르다.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단계(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youth기)등에 따라 각 단계별 특성(特性)에 해당하는 내용을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 각각 찾아 설명(說明)
1) 제 1기 감각운동기(출생~2세) - 영아기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 초기 유아기
7) 생산성 대 침체기 - 성인 후기
4) 잠재기(6~12세) - 아동기
① 사고하는 것을 배운다. 다시 말해 상징과 내적이미지를 사용하게 된다. 이는 사물의 보존 능력이 없기 때문일것이다
참고資料
설명
③ 언어발달 - 지적 활동에 커다란 influence(영향)을 끼침
3) 남근기(3~6세) - 유아기
3) 주도성 대 죄의식 - 유아기
① 감각적 경험에 대한 신체적 만족에 의존하는 시기
5) 생식기(사춘기~성인기이전) - youth기
8) 자아통합 대 절망기 - 노인기
1) 구순기(구강기, 0~1세) - 영야기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단계
4) 제 4기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 youth기
④ 순환reaction , 도식의 협응, 대상영속성의 발달
③ 사물에 대한 도식에 영구성이 없다.
④ 행동의 내면화 -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비판능력을 동시에 가져올 수 있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⑤ 언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표상능력이 없다.
② 행동 지향적이며, 기억과 예측에 대한 능력이 커져 대상과 세계에 대한 일관적인 인식을 갖게 됨
4) 근면성 대 열등감 - 아동기
⑥ 집단독백 - 자기 자신과의 대화
⑧ 비가역성 - 사물의 형태가 모양이 바뀌면 원래의 모습을 이해하지 못함, 즉 사물의 처음과 끝(결과)만을 인식한다. 직접 만지거나 느끼지 못하는 사물을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여긴다.
6) 친밀감 대 고립 - 성인 초기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단계(영아기-3566_05_.jpg](/prev/201310/%5B%EC%95%84%EB%8F%99%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EB%8B%A8%EA%B3%84(%EC%98%81%EC%95%84%EA%B8%B0-3566_01_.jpg../prev/201310/%5B%EC%95%84%EB%8F%99%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EB%8B%A8%EA%B3%84(%EC%98%81%EC%95%84%EA%B8%B0-3566_02_.jpg../prev/201310/%5B%EC%95%84%EB%8F%99%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EB%8B%A8%EA%B3%84(%EC%98%81%EC%95%84%EA%B8%B0-3566_03_.jpg../prev/201310/%5B%EC%95%84%EB%8F%99%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EB%8B%A8%EA%B3%84(%EC%98%81%EC%95%84%EA%B8%B0-3566_04_.jpg../prev/201310/%5B%EC%95%84%EB%8F%99%EB%B0%9C%EB%8B%AC%EC%8B%AC%EB%A6%A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EB%8B%A8%EA%B3%84(%EC%98%81%EC%95%84%EA%B8%B0-3566_05_.jpg)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