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식, 문답식 교수법과 토의식 교수법의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2 02:41
본문
Download : 강의식, 문답식 교수법과 토의식 교수법의 유형.hwp
2. 토의법의 가치
1) 인지적 측면
(1) 학습의 공고화
학습자들은 자기들이 갖고 있던 생각에 대한 타당성, 합리성을 검증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서로 주고받는 과정 속에서 더욱 확고한 기억체계를 수립하여 학습을 내면화시킬 수 있다아
(2)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의 습득: 집단사고, 집단문제해결 과정 속에서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의 기능과 태도를 배울 수 있게 된다
2) 심리적인 측면
(1) 소속감과 유대의식
학습자들은 분단토의를 통해 그 집단 속에서의 수용감, 소속감 또는 유대의식을 느낌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구성원 의식과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2) 자아의 각성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잠자고 있던 자아를 각성시키고, 집단에서 자아분화를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언어와 비언어적인 표현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거나,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사회적인 기능이나 태도를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방식이다.






강의식, 문답식 교수법과 토의식 교수법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explanation)하고 있따
강의식, 문답식 교수법과 토의식 교수법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강의식문답식교수법과토의식교수법의유형 , 강의식, 문답식 교수법과 토의식 교수법의 유형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강의식, 문답식 교수법과 토의식 교수법의 유형.hwp( 38 )
강의식문답식교수법과토의식교수법의유형
Ⅰ. 강의식 교수법
1. 강의법의 의미
2. 강의법의 장, 단점
3. 강의법이 적합성과 비적합성
4. 강의의 단계
Ⅱ. 토의식 교수법
1. 토의법의 의미
2. 토의법의 가치
3. 토의식 수업이 적합한 경우
4. 토의식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5. 토의식 수업의 단점
Ⅲ. 토의법의 종류
1. 심포지움(symposium)
2. 세미나(seminar)
3. 패널(panel)
4. 청중reaction 팀(audience reaction team)
5. 대담토의(colloquy)
6. 포럼(forum)
7. 버즈그룹(buzz group)
Ⅳ. 문답식 교수법
1. 문답법의 의미
2. 문답법의 장, 단점
3. 질문 시 유의사항
1. 토의법의 의미
토의법은 학습자들간 그리고 학습자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전제한다.
3)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의 배양
(1) 협력과 참여, 기여의 기능: 집단사고, 집단문제해결 등을 통해 협력과 참여, 기여의 기능을 배울 수 있게 된다
(2) 타인에 대한 존중: 또 이런 과정을 통해 타인에 대한 존중, 타인의 의사에 대한 경청, 타협과 합의 등을 익히게 된다
(3) 민주적인 질서의식과 기능: 이러한 사회적인 기능과 태도의 배양을 통해 민주적인 질서의식과 기능 등을 배우게 된다
3. 토의식 수업이 적합한 경우
1) 비판적 사고 등 고차적인 인지과정을 거쳐야 하는 학습처리해야할문제를 학습하는 경우
2) 태도의 變化(변화)를 목표(goal)로 삼는 학습의 경우
3) 민주적인 질서의식과 기능을 익히게 하고자 할 경우
4) 도덕적 판단력을 길러 주고자 하는 수업의 경우
5) 자아관념의 확립과 공동체의식을 기르고자 하는 경우
4. 토의식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1) 처음 단…(省略)
강의식, 문답식 교수법과 토의식 교수법의 유형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