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 다시 시작이다]④未來를 내다보는 법제도 마련하자/IT서비스, SW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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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4 05:1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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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 매출은 프로젝트 수주 기반의 시스템 구축사업과 인력 투입 중심의 용역 개발사업에서 발생한다.
[IT서비스, 다시 시작이다]④미래를 내다보는 법제도 마련하자/IT서비스, SW와 다르다
IT서비스는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정보시스템을 제작하고 유지보수 등을 지원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SW는 대량 생산과 재판매 등을 통해 시장 독점이 가능한 분야라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 같은 구조에 의거, IT서비스는 시장을 독점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설명
IT서비스가 SW 제작과 커스터마이징, 유통 능력을 보유했다는 측면만 부각시켜 IT서비스와 SW를 동일체라고 판단하는 것은 오류다. 비용 구조에도 확연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생산방식과 사업구조 또한 천양지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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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 다시 시작이다]④未來를 내다보는 법제도 마련하자/IT서비스, SW와 다르다
IT서비스가 수주에 의한 구조라면 SW는 생산과 유통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IT서비스, 다시 시작이다]④未來를 내다보는 법제도 마련하자/IT서비스, SW와 다르다
SW는 정보시스템에 부품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솔루션 SW와 패키지 SW 등으로 구분된다 SW 매출은 라이선스와 재판매, 용역에서 창출된다 간혹 IT서비스가 패키지 SW를 제작 혹은 유통하는 경우가 있다.
자료(資料):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IT서비스, 다시 시작이다]④미래를 내다보는 법제도 마련하자/IT서비스, SW와 다르다
다. SW가 복제에 의한 한계생산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반면에 IT서비스는 개별 생산 방식으로 한계생산비용이 사실상 불변이나 다름없다. 이처럼 IT서비스와 SW는 기본 定義(정이)에서부터 다르다. 이처럼 서로 다른 IT서비스와 SW 간 관계는 하도급과 (SW) 구매로 구체화된다
IT서비스는 고객 요구에 의한 개별 생산으로 사실상 대량 복제가 불가능한 반면에 SW는 대량 복제가 가능한 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