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역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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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11: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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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권택 감독”의
<흐르는 강물을 어찌 막으랴(1984)>
③ 실험적 영화의 등장 - 신인 감독들의 등용문
1970년대의 일견의 중견 감독들과 1980년대의 신인 감독들은 표현의 자유 아래 한국 사회를 배경으로 한 그들만의 작품세계를 그려내었다.
① 에로티시즘이 강한 멜로드라마의 등장
② 사극 영화의 등장
③ 실험적 영화의 등장 - 신인 감독들의 등용문
▶ 1990년대, 흥행성에 염두를 둔 영화제작
▶ 2000년대, 한국 영화의 구조적 재편
Ⅲ. 결 론
① 에로티시즘이 강한 멜로드라마의 등장
1970년대에 비해 1980년대에 만들어진 애정물이나 통속물은 전체 제작편수의 약 55%가 되었다. 하지만 이들은 90년대 한국영화의 또 다른 창조적 기여…(To be continued )
다. 1970년대에 비해 검열이 완화 되는 사회분위기를 반영하여 19880년대의 멜로드라마는 내용 부분에 있어서는 짙은 에로티시즘에 의존하고 있따
☞ “김성수 감독“의 <색깔 있는 여자(1981)>
☞ “배창호감독”의 <꼬방동네 사람들(1983)>
☞ “배창호 감독”의<기쁜 우리 젊은 날>
② 사극 영화의 등장
1980년대로 넘어오면서 history극은 새로운 모습으로 재편되어 영화제작의 소재가 되었다. 어느 면에서 이들은 선배들이 제시 하고 있는 심각한 주제나 소재, 그리고 원숙함이나 실험성 등이 결여되어 있는 듯 보인다.
▶ 1950년대, 한국 영화의 황금기
▶ 1960년대, 한국 영화의 중흥기
① 멜로영화의 흥행
② 청춘 영화의 대두
③ 문예영화 붐
▶ 1970년대, 대중적 상업 영화의 전성시대
▶ 1980년대, 커다란 전환기를 맞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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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서 론
Ⅱ. 본 론
▶ 최초의 영화
▶ 1910년대, 스크린에 관심을 갖다. 이전과는 다른 의미의 작품으로 history 속에서의 낡은 제도와 관습을 비판하며 그것을 새로운 영화미학으로 끌어들이려 시도했다.
▶ 1920년대, 한국영화의 면모를 갖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