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및 교육철학 시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20:31본문
Download : 교육사 및 교육철학 시험.hwp
” 그는 지식을 단지 교사나 책을 통해 획득한 것보다는, 그것을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식을 소화해 실제 삶에 적용 시킬 때, 그러한 지식은 삶의 지혜로 드러날 수 있다고 그는 본다. 때문에 근세 인문주의자들은 언어교육을 강조했고, 인문주의 교육은 곧 언어교육으로 이해되었다.
교육사및교육철학-casica
1. 사회적 실학주의 교육 사상가 한사람을 예로 들어 그의 교육사상에 대해 說明(설명) 하라.(몽떼뉴)
*몽떼뉴의 교육 사상
①교육 비판
- 몽떼뉴가 16세기에 살았다는 것이 말해주듯이, 사상사적으로 그는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影響 아래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그가 성장하면서 배웠던 것들 가운데 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컸다. 고대 인본주의 정신과 사상을 받아들이는 통로요 수단이었던 언어와 고전어 교육이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버린 것이다. 이러한 르네상스 시대의 언어주의 형식주의 교육에 몽떼뉴는 정면도전 하고 나섰다. “누가 많이 알고 있는 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가 가장 잘 알고 있느냐” 가 우리의 관심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단지 아는 사람 보다, 아는 것을 행위로 …(To be continued )
교육사 및 교육철학의 시험문제과 해답을 쓴 글입니다. 교육의 목적이 생활과 관련되지 못하고 형식화되어, 잘못된 인문주의 교육이 유럽을 지배하게 되었다. “단순히 책을 통해서만 쌓은 지식, 얼마나 애처로운 지식인가! 그것은 바탕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장식품에 불과하다.교육사및교육철학-casica , 교육사 및 교육철학 시험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사 및 교육철학 시험
,인문사회,레포트
다. 언어와 언어교육에 대한 인문주의자들의 이러한 강조는 그러나 근세 교육이 지나치게 언어 그 자체만을 강조해, 언어적 지식을 암기하고 습득하는 것만이 교육의 모두를 차지하는 drawback(걸점)도 낳게 되었다.
Download : 교육사 및 교육철학 시험.hwp( 83 )
설명
교육사 및 교육철학의 시험문제과 해답을 쓴 글입니다. 그는 먼저 언어교육을 통해 쌓은 지식이 주는 의미에 대해 묻고 있다 그는 책을 통해 많은 지식을 쌓는 것 그 자체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중세의 신 중심사회에서 탈피하여 인간의 이성과 자유를 바탕으로 한 인간의 삶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던 인문주의자들은 그것의 사상적 기초를 고대의 인본주의 사회에서 찾았고, 고대 정신을 이해하기 위해 고전어를 중요한 통로로 파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