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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항공산업의노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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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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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항공산업의노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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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56세에서 60세 사이에 日本 航空에서 일하면서 받게 될 총액을 56세에서 60세 사이에 새로운 계열 기업으로 옮긴 후 받게 되는 것이다. 하루 근무시간이…(省略)





일본항공산업의노사관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신축근무제 하에서는 하루 9시간 이상을 수일간 근무하고 또 수일간은 7시간 이하로 일하는데 월간 총 근무시간에는 변함이 없다.일본항공산업의노사관 , 일본항공산업의노사관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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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로 몇 년간 인건비 부담은 급속히 증가 할 것이며, 이는 중장년층 종업원의 비율이 높아졌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고용구조는 급속히 노령화되고 있으며 인건비 부담과 높은 관리직 비율의 측면에서 기업에 압력을 주고 있다 물론 직무기능과 능력을 고려하여 日本 航空은 불균형한 연령구조를 시정하기 위하여 임원들의 조기퇴직 장려, 중장년층 근로자들의 다른 직업으로의 전직과 이들의 효율적 사내 활용도 고려하고 있다
그 밖에도 日本 航空은 계속적인 노동력의 축소를 目標(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를 다른 직무범주마다 상이한 방법을 통해서 달성하려고 한다. 즉, 지상근무자에 있어서는 현장업무의 하청계약, 간접부문에서의 고용삭감, 현장업무에서의 인력재배치, 자회사 이동 촉진 등을 통해 고정비용을 줄이는 것을 目標(목표)로 하고 있다
임원들의 조기퇴직체계하에서 부문관리자 및 임원들은 56세에 자회사로 이동하게 되는데 그 곳에서 그들은 60세까지의 고용을 보장받는다. 배치전환

생산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日本 航空은 근무시간과 종업원배치에 있어서도 變化(변화)를 도입하고 있다
근무시간을 보다 유연하게 조정함으로서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신축근무제(flex-time)와 분할시간제(split-time system)를 도입하였으며 전자를 제도화하는데 성공하였다. 만약 종업원이 계속 남아 있게 되면, 관리직을 박탈당하고 일반 종업원과 마찬가지로 현장에 배치되며, 직위에 근거한 수당등의 특권을 상실하게 된다
직업전환을 장려하기 위한 이 방법은 45세 이상의 근로자들이 회사를 떠나 다른 직업에 종사하도록 장려하는데, 퇴직수당으로서 일정금액이 정규조기퇴직수당에 추가하여 지급된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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