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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假傳)문학(가전체 문학)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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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30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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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전에 대한 서설
2. 가전작품의 세계
3. 가전의 문학사적 위치

가전은 중국(中國) 당대 산문학의 종장인 한유가 붓을 인격화시킨 「모영전」에서 처음 되었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가전(假傳)문학(가전체 문학)에 대해
사물을 의인화해서 사람인 듯이 다루면서 그 일생을 전으로 서술한 글인 가전문학에 대해 가전문학의 특징과 history, 가전체 문학작품을 intro 하고 가전문학의 문학사적 의의에 상대하여 자세히 조사한 data(자료)입니다. 어떤 인물의 생애를 다룬 글은 아니면서 전으로서의 격식을 갖추고 있고, ‘사신왈(史臣曰)’ 어쩌고 하는 평까지 곁들여서 사서의 열전을 흉내내기도 한다. 원래 지방향리 출신으로서 실무 기술적인 역량에다 문인으로서의 소양까지 갖추어서 중앙정계로 진출한 신흥 사대부들이나, 처지는 다르면서도 이에 동조한 사람의 사고방식이 사물에 대한 관심을 계속해서 표현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순서
사물을 의인화해서 사람인 듯이 다루면서 그 일생을 전으로 서술한 글인 가전문학에 대해 가전문학의 특징과 역사, 가전체 문학작품을 소개하고 가전문학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더구나 전을 엮어나가면서 실제로 있었던 일에 근거를 둔 수많은 고사를 동원하고 있어서 그것들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또한 작품 이해의 필수적인 요건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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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고려 후기에 이르러서 처음 나타났다.
가전(假傳)은 전(傳) 아닌 전이다.
여기서 왜 사물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술·돈·거북·대나무·지팡이 따위의 사물을 자세히 觀察하고 그 由來와 쓰임새를 구체적인 사실에 입각해서 서술하자는 데서 작품이 출발했다. 이런 관심은 고려 후기에 새롭게 등장한 문인들의 취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가전은 국문학의 한 분야로서 고려후기에 나타났다 사라져버린 소규모의 문학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으나, 이것은 고려의 한 시기뿐 아나라 조선조 일대를 관류하여 근대까지 엄연히 존속해 온 확고한 문학 형태이다. 주로 다룬 대상은 사물로서 술·돈·거북·대나무·지팡이 같은 것을 의인화해서 그것들의 전을 지었다. 최씨 문신정권에서는 ‘능문능리’(能文能吏)라고 해서, 실무 기능과 문학 수련을 겸비한 사람이라야 새 시대의 인재로서 가장 적합하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사물을 의인화해서 표현하는 가전이야말로 이 두 역량을 한꺼번에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
가전은 사물을 의인화해서 사람인 듯이 다루면서 그 일생을 전으로 서술한 글이므로, 등장시킨 사물을 잘 알아야만 이해될 수 있고, 작품 자체로서의 유기적인 전개는 갖추지 않고 있는 점이 그 기본 성격이 교술문학이라는 뚜렷한 증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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