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학기 놀이지도 중간시험project물 A형(사회극 놀이 觀察(관찰)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2 09:39
본문
Download : 20142_중과_가정4_놀이지도_A형.zip
1. 사회극놀이와 극놀이.hwp
순서
Ⅰ. 서 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觀察(관찰) 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Ⅱ. 본 론
Ⅰ. 서 론
bibliography
- 중략 -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Download : 20142_중과_가정4_놀이지도_A형.zip( 12 )
일반적으로 극놀이는 상상놀이, 상징놀이, 환상놀이, 가작화놀이, 가상놀이, 주제놀이, 역할놀이 등과 유사한 槪念으로 사용되고 있다아 이들의 공통점은 가작화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사회극놀이는 상징놀이(역할놀이, 가장놀이) 중 가장 발달된 놀이형태나 가장 진보된 형태의 상징적 놀이로서 사회극 놀이를 定義(정이)하고 있다아 이는 사회극놀이가 극놀이보다 더욱 발전된 놀이형태라고 보면서, Vygotsky(1968)는 사회극놀이가 약 3세경부터 스타트되며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끝맺음을 할 수 있는 놀이이고, 참여자 수가 제한이 없으며, 한 명 이상의 친구와 함께 참여 가능한 극 놀이의 특징을 띈다고 보았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극 놀이 필요성 2. 사회극 놀이 관찰 장면 3. 사회극 놀이 관찰 장면 특징 및 분석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1. 사회극놀이와 극놀이.hwp 2. 사회극놀이 관찰장면 예시.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2. 사회극놀이 觀察(관찰) 장면 예시.hwp
2. 사회극 놀이 觀察(관찰) 장면
놀이지도,놀이지도자료,놀이지도과제물,놀이지도레포트,방통대놀이지도,방송대놀이지도
설명
1. 사회극 놀이 necessity need
3. 사회극 놀이 觀察(관찰) 장면 특징 및 analysis(분석)
다.
방송통신 > 중간과제물
<함께 제공되는 참고資料파일>
1. 사회극 놀이 필요성
- 목 차 -
Ⅲ. 결 론
2014년 2학기 놀이지도 중간시험project물 A형(사회극 놀이 觀察(관찰) )
Ⅱ. 본 론
Smilansky(1968)에 따르면, 잘 발달된 사회극놀이는 역할의 가작화, 사물의 가작화,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적 의사소통, 지속성의 여섯 가지 필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극놀이는 3세경부터 스타트되며 동일한 주제에 대한 최소한 두 명의 유아가 역할을 맡아 사물, 행동, 상황에 대해 가작화되고, 놀이 구성원과 상호작용을 통해 놀이의 이야기를 함께 조절하며 만들어나가는 놀이라고 할 수 있다아 이에 본 장에서는 유치원 environment(환경) 에서 2명 이상의 유아들이 사회극놀이를 할 때 관찰되며 나타나는 행동을 통해 사회극놀이의 특징을 세부적으로 分析(분석)하여 연구해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