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實驗보고서 - 풍동 實驗 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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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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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그래프가 선형적으로 나타내는 부분의 기울기를 양력선 기울기라고 하며, 에어포일에 대상으로하여 이론(理論)적으로 이다.
여기서 L은 측정(measurement)된 양력의 크기, S는 날개의 면적이다. 받음각이 계속 커지면 기울기가 감소하다가 양력계수가 최대점이 된 뒤에 양력계수가 감소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에어포일의 실속(stall)이라고 하고 이때의 양력계수를 최대 양력계수라고 한다.
2. 實驗(실험) 이론(理論)
1) 양력계수
날개길이 방향으로 흐름이 생기지 않도록 날개 끝을 막아놓은 상태로 받음각을 變化시키면서 날에 작용하는 양력을 측정(measurement)한다.
예를 들어 비행기, 자동차 등이 움직일 때, 정적 지지물이 받는 저항은 공기로부터 직접적인 저항을 받게 된다 본 實驗(실험)에서는 아음속 풍동을 통해서 풍동내부의 유동의 特性(특성) 및 물체 주위의 압력분포 등을 측정(measurement), 풍동實驗(실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익히고자 한다.
2) 항력계수
에어포일에서 측정(measurement)되는 항력은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에어포일 표면에 작용하는 압력분포에 의한 힘의 공기흐름 방향 성분(成分)의 힘은 뒤로 향하는 힘이 되며 이러한 항력을 압력항력이라 한다. 또는 양력(L)을 날개의 단위길이 당 크기(l)로 바꾸고 날개면적 S 대신에 에어포일의 시위길이 c 로 나누어 주면 에어포일의 양력계수를 다음과 같이 다시 쓸 수 있다
받음각이 비교적 작은 범위에서는 받음각이 증가하면 양력계수도 비례하여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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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實驗(실험) 목적
實驗(실험)을 통해서 익형 주변의 유체 유동의 特性(특성)과 항력, 양력, 실속의 concept(개념)을 이해한다. 이 두 가지 항력을 구분하여 측정(measurement)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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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른 하나는 공기의 점성에 의해 발생되게 되며 이를 마찰항력이라고 한다. 익형이 고정되어 있는 풍동을 통해서 풍동의 속도가 일정할 때 각각 정해진 각도에서 다른 위치의 압력을 조사해서 양력의 차이를 알아보는 實驗(실험)이다. 이같은 實驗(실험)에서 측정(measurement)된 양력을 무차원화된 계수로 바꾸어 이를 양력계수(lift coefficient)라 하고 로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