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環境(환경) 보전에 대한 신학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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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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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매우 겸손한 자세를 동반하게 되는 것이다.
즉, 창조신앙은 우리에게 인간중심적인 것이 아닌 하나님 중심적인 가치체계를 선포하고 있는 것이다.[1] 창조신학적인 토대 위에서 : 하나님과 우리사이의 관계맺음의 출발점인 창조에 대한 우리의 성찰, 즉 창조신학은 이러한 의미에서 환경보전을... , 환경 보전에 대한 신학적 근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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環境(환경) 보전에 대한 신학적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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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창조신학적인 토대 위에서 : 하나님과 우리사이의 관계맺음의 출발점인 창조에 대한 우리의 성찰, 즉 창조신학은 이러한 의미에서 환경보전을 위한 신학적 근거의 초석을 이룬다. 종래에는 자연세계에 대한 인간의 소유권과 지배권 혹은 통치권을 뜻한다고 해석되어 왔던 ‘하나님의 형상(Imago Dei)’도 창조신학의 맥락안에서는 그 의미가 다른 방향에서 해석되어 질 수 있다 즉, 창세기 1:1절로부터 증언되고 있는 하늘과 땅과 해와 달과 별들과 새와 물고기와 동물들에 대한 창조이야기는 하나님은 인간인 우리의 하나님만이 아닌 모든 피조물의 창조주임을 선포하고 있는 것이다. 창조신앙의 고백은 곧 그 분의 초월적인 주권과, 우주적인 섭리와 그 분께로의 피조물의 필연적인 의존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그것의 하나님과의 관계성안에서 나름대로의 관계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창조신학적인 고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전통적으로 고백하는 사도 신경과 니케아 신조의 첫 문장이 하늘과 땅을 지으신 하나님의 창조주되심에 대한 신앙고백으로 스타트되고 있다는 사실은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 창조신앙이 매우 기본적인 것임을 상징하는 좋은 예이다. Claus Westermann, Genesis 1-11 : A Commentary, trans. John J. Scullion, S. J. (Minneapolis : Augusburg, 1984), p. 176.
그러므로 모든 자연의 주인은 엄연히 하나님 한분 뿐이며, 결코 인간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자연주의적인 생명 중심주의자들은 만물의 가치는 본유적인 것이라 하였지만, 창조신앙은 만물이 나름대로의 가치는 있으나 그 가치는 …(省略)


[1] 창조신학적인 토대 위에서 : 하나님과 우리사이의 관계맺음의 출발점인 창조에 대한 우리의 성찰, 즉 창조신학은 이러한 의미에서 環境(환경)보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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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므로 창조신앙을 고백하는 인간의 자세는 결코 같은 피조물로서의 자연에 대하여 억압적인 그것일 수가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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