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사회경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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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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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이후 서울이 상업도시로 발달하는데는 경강의 비중이 매우 컸다.






18세기 이후 서울이 상업도시로 발달하는데는 경강의 비중이 매우 컸다. 이러한 것을 통해 조선후기 경강지역을 근거로 하여 대동미 운수업 및 각종상업활동에 종사하였던 상인을 경강상인이라고 하였다. 그러한 활동은 조선전기에도 있었다. 경강은 세곡? 조운의 집결지, 삼남과 연결되는 교통의 요충지, 어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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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할기를 디기 처음 한 것은 대체로 조선후기부터였는데 16-17세기 이후 관영조운체계(관영조운체계)의 해체와 농업생산력의 발전에 따라 소작료 및 상품 물량의 증대, 대동법 실시에 따른 대동미 운송 등의 change(변화)에 편승하여 세곡 및 지대 운송업에 적극 진출하여 성장하게 된 것이다. 그들의 주요 상행위는 government 의 세곡과 양반층의 소작료인 임운(임운)이었다. 경강은 세곡? 조운의 집결지, 삼남과 연결되는 교통의 요충지, 어물의 생산·유통지로서 상업이 발달하였다. 이렇게 성장한 경강상인들은 1년에 선가로서 대략 1만 여 석 정도를 받았으며, 그것은 서울의 곡물 공급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운반하는 곡물의 일정량을 물에 타서 곡물을 불림으로써 그만한 양을 횡령하는 이른바 …(drop)
18세기 이후 서울이 상업도시로 발달하는데는 경강의 비중이 매우 컸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곡물운반에 있어서 경강상인이 차지하고 있던 비중과 그들이 가진 자본의 규모가 매우 컸음을 알 수 있따 그러나 그들의 부의 축적 수단에 있어서 정당한 선임도 있었지만, 그에 못지 않게 곡물운반과정에서 자행되는 여러가지 부정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