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2019 공통)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23 07:31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M 2019-9-13 매.hwp
본 글에서는 동기위계설을 제시한 미국의 심리학자 매슬로우에 대상으로하여 intro 하고 그가 제시한 동기위계설의 theory 적 바탕에 대상으로하여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2019 공통)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관련되어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며, 동기위계설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理論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관련되어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4) 변동 간격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을하시오
2) 강화의 개념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2) 동기위계설의 욕구단계의 원리
1. 에이브라함 매슬로우 (Abraham Harold Maslow)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Maslow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Ⅰ. 서 론
2) 변동 비율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
1. 강화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며, 동기위계설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강화에 대한 개념설명과 함께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에 대한 설명을 그 유용성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으며,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서 우리의 실생활에서 존재하는 각각의 강화의 예를 제시하면서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theory 적 이해를 바탕으로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이 교육학적으로 주는 시사점은 무엇이며 그 한계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도록 하겠다.
설명
3) 고정 간격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에도 일종의 위계가 존재한다고 보고 인간의 욕구를 총 5단계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3.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Ⅰ. 서 론
1)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M 2019-9-13 매-8372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10/%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M%202019-9-13%20%EB%A7%A4-8372_01_.jpg)
![[교육심리학]M 2019-9-13 매-8372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10/%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M%202019-9-13%20%EB%A7%A4-8372_02_.jpg)
![[교육심리학]M 2019-9-13 매-8372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10/%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M%202019-9-13%20%EB%A7%A4-8372_03_.jpg)
![[교육심리학]M 2019-9-13 매-8372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10/%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M%202019-9-13%20%EB%A7%A4-8372_04_.jpg)
![[교육심리학]M 2019-9-13 매-8372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10/%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M%202019-9-13%20%EB%A7%A4-8372_05_.jpg)
2) 간헐적 강화의 개념과 그 유용성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다음의 두 문항에 관련되어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2) 동기위계설의 한계점
1) 매슬로우의 생애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Maslow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네 가지 강화계획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순서
1) 계속적 강화의 개념과 그 유용성
1) 행동주의 theory
Ⅲ.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說明(설명) 하시오.
4. 네 가지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
3. 강화의 종류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다음의 두 문항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Download : [교육심리학]M 2019-9-13 매.hwp( 26 )
서지사항
1) 고정 비율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
교육에서 학습의 동기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학습의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1) 동기위계설의 욕구 5단계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 강화에 대한 관념설명과 함께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에 대한 설명을 그 유용성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으며, 네 가지 강화계획에 관련되어 우리의 실생활에서 존재하는 각각의 강화의 예를 제시하면서 설명하였습니다. 이러한 동기 차원에서 교육학적으로 많이 논의되고 있는 theory 이 바로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과 행동주의에서 제시하고 있는 강화이다.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theory 적 바탕
Ⅳ. 結論
★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의 동기위계설의 욕구위계 5단계와 욕구단계의 원리에 대상으로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의 theory 에 따르면 인간은 생존에 필수적인 최하위의 단계의 욕구가 기본적으로 존재하며 이러한 필수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 단계로의 욕구가 순차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여기에서 인간의 욕구는 인간 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학습자의 동기를 예측하여 학습을 촉진한다는 차원에서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