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9주차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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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
1. 전달체계의 特性(특성)과 기준
사회복지정책에 있어서 전달체계는 사회복지 급여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 적 장치를 말한다
사회복지급여와 서비스를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그들의 욕구를 efficacy적으 로 충족시켜주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바람직한 전달체계가 되기 위해서는 통합성과 지속성, 접근성, 책임성, 전문성, efficacy성, 효율성의 원칙이 중요한 기반이 된다
2. 전달체계의 수립및 평가의 기반
1) 통합성과 지속성
통합성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전달체계를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받게 될 때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해결에 필요한 각종의 서비스가 질서 정연하고 체계적으 로 제공되어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 충족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지속성이란 사회복지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해결하는 기간이 계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전달체계의 통합성과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앙집중화와 事例관리를 통하 여 증진시킬 수 있따
2) 접근성
접근성이란 사회복지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급여를 받기 위해 나아가는 과정이 쉬어야 한다는 것이다
접근성의 예는 지리적인 거리뿐만 아니라 행정적인 의례주의, 선별주의 자격지침, 클라이언트의 인종적 언어적 特性(특성)등 다양하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사경험을 가진 워커를 채용하고 의뢰서비스 전문기 관을 설립하며, 특수인종을 취급하는 기관을 설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책임성
책임성은 전달체계에 맡겨진 사회적 위임과 課題를 어느 정도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책임성의 문제는 조직의 구조적 特性(특성)과 기능은 물론 조직에서 일하는 인력에 대 한 신뢰성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행정적인 청문회와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부여하여 책임성과 신뢰감을 줄 수 있따
4) 전문성
사회복지전달이 클라이언트와 매우 미묘하고 복잡한 관계를 형성하는 가…(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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