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의 내진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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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14:4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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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 경우 1 : 종방향의 해석으로부터 구한 지진력(절대값)에 횡방향의 해석으로부터 구 한 지진력(절대값)의 30%를 합한 경우
。하중 경우 2 : 횡방향의 해석으로부터 구한 지진력(절대값)에 종방향의 해석으로부터 구 한 지진력(절대값)의 30%를 합한 경우
3. 연결부 설계
교량의 연결부는 상부 구조의 사하중 및 활하중 등을 원활하게 하부구조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내진 설계에서는 이러한 수평력에 저항할 수 있도록 연결부를 설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하다. 모드간의 고유주기가 명확히 구분되는 잘 분산된 진동모드를 갖는 구조물의 경우 일반적으로 SRSS방법으로 조합한다 .
2.3 해석 결과의 조합
설계지진력과 설계변위의 결정에 사용되는 탄성력과 탄성변위는 각 설계진동 단위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정하며, 스펙트럼 해석법을 이용하여 두 개의 직교 좌표축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시행하여 다음과 같이 조합하여 큰 값을 사용한다. 설계응답스페트럼을 이용하여 개별모드에 대한 응답값을 구하며 부재의 단면력과 변위는 개별모드들로부터 구해지는 각각의 응답ingredient을 조합함으로서 사용한다. 그러므로 연결부의 설계시에는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도록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온도alteration(변화) ,Shrink…(투비컨티뉴드 )
다. 교량의 연결부에는 신축이음 장치, 교량 받침 등이 있으며 지진에 의한 수평력에 저항하기 위한 스톱퍼,댐퍼등이 있다
3.1 교량 받침 설계
일반적으로 교량의 설계시 교량 받침의 설계는 상부구조의 사하중 및 활하중 반력등 연직력을 기준으로 설계를 한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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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모드 스펙트럼 해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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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모드 스펙트럼 해석법
복합모드 스펙트럼해석법을 이용하여 교량을 해석할 때는 해석을 위한 진동 모드의 수를 최소 지간의 3 배로부터 최대 25개 까지 고려해야 한다.
지진하중에 의하여는 종방향 및 횡방향으로 큰 수평력이 작용한다. 신축이음 및 가동단은 온도 ,건조수축 , 크리프에 의한 변위에 대하여 신축기능을 하고 고정단은 횡방향에 대하여 고정기능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