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theory (사고와 언어의 발달,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 인지발달theory 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2 17:57본문
Download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사고와 언어의 발달,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hwp
그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은 독립적 활동이 아니라 사회학습의 결과이며, 일상에서의 project해결은 성인이나 혹은 또래와의 대화로부터터 影響(영향)을 받는다.
(1) 사고와 언어의 발달
사고와 언어발달에 있어서 비고츠키는 피아제와 상이한 견해를 보인다(아래의 그림 참조).
사고와 언어의 발달과정
첫째, 피아제의 견해에 따르면 연어의 발달은 인지의 발달 정도를 나타내며 인지발달 후 언어가 발달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사회의 보다 성숙한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culture에 적합한 인지과정이 아동에게 전이된다 따라서 비고츠키는 상호작용에 필수적 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생각한다. 피아제는 전조작기 아…(skip)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사고와 언어의 발달,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사고와 언어의 발달,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 비고츠키 Vygotsky 인지발달이론 사고와 언어 발달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theory (사고와 언어의 발달,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 인지발달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다. 반면에 비고츠키의 견해에 따르면 사고와 언어는 상호 독립적으로 일어나며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서로 연합되고 이러한 연합은 아동이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變化(변화)하고 성장한다.
%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82%AC%EA%B3%A0%EC%99%80%20%EC%96%B8%EC%96%B4%EC%9D%98%20%EB%B0%9C%EB%8B%AC,%20%EA%B7%BC%EC%A0%91%EB%B0%9C%EB%8B%AC%EC%98%81%EC%97%AD,%20%EB%B9%84%EA%B3%A0%EC%B8%A0%ED%82%A4%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1.gif)
%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82%AC%EA%B3%A0%EC%99%80%20%EC%96%B8%EC%96%B4%EC%9D%98%20%EB%B0%9C%EB%8B%AC,%20%EA%B7%BC%EC%A0%91%EB%B0%9C%EB%8B%AC%EC%98%81%EC%97%AD,%20%EB%B9%84%EA%B3%A0%EC%B8%A0%ED%82%A4%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2.gif)
%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82%AC%EA%B3%A0%EC%99%80%20%EC%96%B8%EC%96%B4%EC%9D%98%20%EB%B0%9C%EB%8B%AC,%20%EA%B7%BC%EC%A0%91%EB%B0%9C%EB%8B%AC%EC%98%81%EC%97%AD,%20%EB%B9%84%EA%B3%A0%EC%B8%A0%ED%82%A4%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3.gif)
설명
Download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사고와 언어의 발달,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hwp( 29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theory (사고와 언어의 발달,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 인지발달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비고츠키,Vygotsky,인지발달이론,사고와,언어,발달,근접발달영역,비고츠키,인지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理論(이론)(사고와 언어의 발달,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 인지발달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고츠키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은 피아제의 理論(이론)과 대비되는 理論(이론)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 유아교육, 교육학, 심리학, 언어학에서 주목받고 있다 비고츠키는 피아제와 같은 해인 1896년에 태어나 37세의 짧은 생을 살고 간 러시아 최초의 심리학자였다. 비고츠키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은 피아제의 관점과는 많은 점에서 대비된다 첫째, 피마제는 아동은 스스로의 세계를
구조화하고 이해하는 존재로 보는 관점과 달리 비고츠키(1978, 1986)는 아동이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影響(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로 본다.
둘째, 아동의 혼잣말의 역할에 있어서도 다른 견해를 보인다. 둘째, 지식의 형성 과정에서 보면 피아제는 개인 내적 지식이 사회적 지식으로 확대, 외면화되어 간다는 것으로 보나, 비고츠키는 사회적 지식이 개인 내적 지식으로 내면화된다고 본다. 특히 비고츠키는 피아제와 달리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culture, 역싸적 측면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