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발견학습과 교육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03:46
본문
Download : 브루너의 발견학습과 교육관.hwp
Download : 브루너의 발견학습과 교육관.hwp( 81 )
다. 진보주의 교육의 오로지 아동의 흥미와 자율을 통한 교육은 기본 관념이나 법칙 그리고 원리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문제인식,관찰과,탐색,자료제시,및,관찰ㆍ탐색,추가자료제시,및,관찰ㆍ탐색,계열성,지식의,구조,나선형,교육과정,본질주의,교육사상,유의미학습,적용,및,응용,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브루너의 발견학습과 교육관
브루너는 진보주의 교육관의 아동중심의 흥미와 자율을 통한 교육에 반발하였고 발견중심학습을 내세웠다. , 브루너의 발견학습과 교육관사범교육레포트 , 문제인식 관찰과 탐색 자료제시 및 관찰ㆍ탐색 추가자료제시 및 관찰ㆍ탐색 계열성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본질주의 교육사상 유의미학습 적용 및 응용
1. 브루너와 본질주의 교육
2. 학습의욕, 강화와 벌
3. 지식의 구조
4. 계열성
5. 발견학습 수업의 특징
6. 발견학습 수업과정
7. 발견학습의 advantage(장점) 과 단점
1. 브루너와 본질주의 교육
브루너는 대표적인 본질주의 교육학자이다.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를 익힘으로써 학습의 전이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오로지 아동의 흥미와 자율을 통한 교육에 반발하였으며, 결정적으로 러시아의 Sputnik호의 발사는 본질주의를 받아들이게 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를 익힘으로써 학습의 전이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브루너는 기본 관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이러한 기본 관념이나 원리는 경험과 탐…(省略)
브루너는 진보주의 교육관의 아동중심의 흥미와 자율을 통한 교육에 반발하였고 발견중심학습을 내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