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과 민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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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0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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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공기업의 민영화는 사회적으로나 정책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이 제도는 일부 공기업에 국한되었고 다른 형태의 이중적 규제를 하는 등의 경영전반에 걸친 규제를 함으로써 우리 나라 공기업의 관리정책으로서의 한계를…(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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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일반적으로 국가가 경제위기에 직면하거나 시장기능이 실패할 경우 공공부분의 비중이 커지고 공기업의 설립이 늘어나는 것처럼 서구 선진국들은 경제공황의 극복을 위해 많은 공기업을 설립하고 제2차 세계대전 후 전쟁으로 파괴된 산업시설을 복구하고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많은 공기업을 설립하여 경제,사회제반 영역에 국가의 개입을 확대시켜 왔으나 시장의 역할이 증대되고 공기업이 설립 당시의 목적을 달성하거나 민간부분과 결합하여 더 이상 공기업으로 존속시킬 필요가 없는 공기없이 출현하고 여건alteration(변화) 에 따른 공기업의 비효율성, 비대화와 비능률 민간부분의 자율성 등의 구조적 병리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공기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1983년 12월 government 는 “government 투자기관관리기본법”을 제정하고 government 의 개입을 지양하고 공기업에 자율결정권을 부과하여 25개 government 투자기관의 경영상태가 호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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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민영화의 理論(이론)적 근거 3
제 1 절 공기업 민영화의 理論(이론)적 배경 3
1. 공기업理論(이론)에 대한 問題點 3
1)자연적 독점 문제 3
2) 외부경제에 대한 government 의 개입문제 3
3)민간부분의 공공재 담당 여부 4
2.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효율성 비교 4
1)경쟁력 강화 5
2) 사회적 감시의 확대 5
3)정치적 성격의 배제 5
3.사유재산권의 확대적용 6
제 3 장.한국공기업 민영화 방법 7
제 1 절 민영화의 교훈 7
제 2 절 민영화에 따른 問題點 改善방법 8
제 4 장 결론 11
전세계적으로 공기업의 수는 1930년대의 경제공황과 1,2차 세계대전 후에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경우 government 기업, government 출자기관, government 투자기관 등을 포함한 공기업은 사회간접자본형성과 유치산업육성 및 government 대행사업등을 통하여 60년대에서 80년대 초까지 한국경제의 고도성장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즉 60년대 초 민간 자본의 부족과 민간부문의 경제력이나 대외 신용도가 극히 미약하여 외자도입 등 사업자금의 조달이 government 에 의해서 주도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80년대에 들어서면서 민간자본의 축적과 경제여건의 alteration(변화) 에 대한 대응 등 민간부문의 경제능력이 충실해짐에 따라 공기업의 적자경영, 낮은 생산성, 경영여건에의 적응의 결여 등 government 의 개입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 대두되면서 공기업의 경영효율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 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