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위조 파문에 따른 한국사회에서의 학벌주의의 배경 및 특징과 drawback(걸점) 및 개선方案 조사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7 12:13
본문
Download : 학력위조 파문에 따른 한국사회에서의.hwp
1) 학벌주의의 drawback(걸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Ⅱ. 본 론
다. 따라서 왜 그들은 학력을 위조했는가? 보다는 왜 우리사회는 학력을 중시하는가? 에서 생각을 출발해야 한다. 인간은 이러한 상반된 줄다리기에서 이성이라는 작용을 통해 매 순간 마다 거짓 혹은 진실을 선택한다. 물론 그것의 전제는 높은 학력을 가진 사람이 그것에 걸맞은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증해야하고, 인간적 면에서도 존경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그것만으로는 이 문제의 본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다. 그것은 그 사람의 능력을 사회적으로 인정한다는 것인데 거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그 권위에 추종할 수 있다는 것이며, 존경과 선망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될 때 학력은 합리적인 사회적 권위의 수단이 된다
사회전체로 번진 학력 위조 파문은 대학에서 방송으로, 연예계, 예술계뿐만 아니라 이젠 기업에까지 일파만파로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우리 사회의 불신을 더욱 키우고 있다 하루아침에 존경하는 대학교수가 가짜임이 드러나고, 훌륭한 연기력을 보이는 배우가 연기와 전혀 상관없는 학력때문에 고개를 숙이는 모습 속에서 우리 모두는 정말 이 사회 속에서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것이 힘들구나하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아무도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항상 정직했다고 떳떳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것이다. 이미 이번 사건으로 한국은 거짓말하는 사회가 돼버렸고, 그 때문에 대통령부터 얼굴을 들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로 번지고 말았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각자의 능력의 차이 때문에 똑같이 될 수 없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높은 학력은 사회적 성공의 상징이며 성공을 위한 중요한 자격이고, 사람들에게 복종을 은근히 강요할 수 있는 대단히 요긴한 수단이다. 문제는 사람들이 어떤 때, 어떤 식의 거짓말을 하는가하는 것이다. 정말 우리는 거짓말쟁이 일까?
태초부터 인간은 언제나 정직과 부정직, 진실과 거짓에 대한 갈등을 거듭하면서 살아왔고 그것은 현대인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설명
1. 사회구조적 문제로서의 학력과 학벌주의에 대한 현실
2. 학력(學歷)중심사회의 문제
순서
Download : 학력위조 파문에 따른 한국사회에서의.hwp( 38 )

<참고문헌>
학력위조 파문에 따른 한국사회에서의 학벌주의의 배경,학력위조 ,학벌주의
2) 학벌주의의 개선方案
학력위조 파문에 따른 한국사회에서의 학벌주의의 배경 및 특징과 drawback(걸점) 및 개선方案 조사分析(분석)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사회구조적 문제로서의 학력과 학벌주의에 대한 현실 2. 학력(學歷)중심사회의 문제 3. 한국사회에서의 학벌주의 4. 학벌(學閥)주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학벌주의의 문제점 2) 학벌주의의 개선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4. 학벌(學閥)주의의 drawback(걸점)과 개선方案
Ⅰ. 들어가며
Ⅲ. 결 론
3. 한국사회에서의 학벌주의
우선 학력위조에 대한 역싸적,사회사적 기원을 살펴보자. 현대사회에서 학력은 사회적 권위를 표시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이런 점에서 이번 학력위조 파문의 주인공들은 개인적이라기보다는 사회적 통념이나 도덕적 기준에서 볼때 비이성적이었다고 부정직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문제는 우리 사회의 모습속에서 원인(原因)과 해결책을 모색해야지 단지 그들의 개인적 성향 때문에 비이성적으로 행동했다고 치부하기에는 너무나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아마 외국에서는 한국사회를 거짓말이 정상적이며,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무조건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심심찮게 등장하게 될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