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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금오신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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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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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崔南善 『金鰲新話』란 결초 卓越한 大作이랄 것이 아니며 先儒의 說과 같이 明初 구우의 『剪燈新話』에 依한 一傳奇니 그 體制와 措辭上에서 뿐만 아니라 立題命意와 取材設人에 까지 『剪燈新話』를 藍本으로 하였다 하면서 個別作品을 對比시킨 논의다(崔南善, 『啓明』19, 1927).

1.金鰲新話의 創作淵源과 그 背景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김시습 / (국문학)
Ⅰ. 서론
2)李生窺墻傳(이생규장전)
1.생애
․趙東一 趙東一 , 『韓國小說의 理論』(지식산업사, 1977)
2.사상
설명
․周王山 周王山, 『朝鮮古代小說史』(正音社, 1950).
․蘇在英 蘇在英 , 『古小說通論』(二友出版社, 1983).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김시습


했다. 등에 의해 기왕의 모방설에 대한 구체적인 반론이 제기, 이에 따라 『금오신화』는 『전등신화』의 influence을 받았지만 김시습의 독자적인 창의성이 부각되었음을 밝혀 졌다.
․李相澤 李相澤, 『古典小說論』(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출판부, 1986).
1)萬福寺樗蒲記(만복사 저포기)
등이 『금오신화』는 『전등신화』를 모방한 한국 최초의 소설이라고 간주했다. 그리고 한편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한국최초의 소설이란 점에 대한 이의가 제기되면서『금오신화』최초의 소설이란 데에 異見을 제시한 사람은 池浚模, <傳記小說의 효시는 신라에 있다 >(『어문학』32, 한국어문학회, 1975).



며 「등목취유취경원기」의 모방작이 아님을 주장 張德順, 『韓國說話文學硏究』(서울대 출판부, 1978), 236~23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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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南炎浮洲志(남염부주지)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검토하면서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그의 작품중 『금오신화』에 대해 재조명하여 김시습이 차지하고 있는 문학사적 위치를 천착하고자 한다. 『금오신화』를 明나라 구우(1341~1427)의 『剪燈新話』와 비교한 사람은 金安老이다. 그는 김시습이 금오산에 들어가 책을 지어서 석실에 비장해 두고 이르기를, 후세에 반드시 나를 아는 자 있으리라 했는데 그 글은 대체로 述異寓意로서 『전등신화』를 본받아 지은 것이다 金安老, 『龍泉談寂記』.
2)불교사상
라고 했다.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김시습 / (국문학)

&#8228;金台俊 金台俊, 『朝鮮小說史』(朝鮮語學會, 1933).
금오신화 연구
그러자 張德順은 「만복사저포기」가 『전등신화』의 「富貴發跡司志」와 같은 계열이 아니

3)醉遊浮碧亭記(취유부벽정기)
5)龍宮赴宴錄(용궁부연록)
Ⅱ. 본론
3)도교사상

Ⅲ. 결론
있다
&#8228;朴晟義 朴晟義, 『韓國古代小說史』(일신사, 1958).


&#8228;金起東 金起東, 『李朝時代小說論』(精硏社, 1959).
고소설의 출현시기에 대한 문제가 학계에 새로운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순서

&#8228;&#34204;重煥 &#34204;重煥, 『金鰲新話硏究』(高麗大 民族文化硏究所,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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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28;金光淳 金光淳, 「韓國古小說史序說」, 『어문논총』19(1985).
그 후 林熒澤 林熒澤, 「現實主義的 世界觀과 金鰲新話」,『국문학연구』13(1971)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金鰲新話 구조 분석
1)유교사상
다. 이에 비해 李在秀는 「萬福寺樗蒲記」는 「등목취유취경원기」를 모방한 것이 아니며, 「南炎浮洲志」는 「令狐生冥夢錄」과 유사점을 인정, 「龍宮赴宴錄」은 「水宮慶會錄」에 influence을 입은 것으로 보고 李在秀, 『韓國小說硏究』(宣明文化史, 1969).
&#8228;申基亨 申基亨, 『韓國小說發達史』(창문사, 1960).
&#8228;鄭&#37458;東 鄭&#37458;東, 『古代小說論』(형설출판사, 1966).
金時習에 관한 연구는 『金鰲新話』연구로부터 스타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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