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의 음악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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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04:4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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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1830년(리스트는 19세였다)에 저주의 첫머리에 있는 몇 마디에서 그가 자신의 전생애를 통하여 계속 간직하게 되는 대담성이 증명된다 마찬가지로 1834년 시적이고 종교적인 선율의 1곡을 조성의 지시 없이 가장 현대적인 수법으로 박자를 변화시키고 있다아 이러한 발전은 쇤베르크나 드뷔시로 이어지는 그의 최후의 작품에까지 계속된다 리스트는 19세기를 박차고 20세기의 격동을 향해 문을 활짝 열어 놓았다.
리스트는 아버지 덕분에 아주 어릴 때부터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의 작품에 친숙했다. 10살 때 빈으로 가서(1821~23) 살리에리, 모짜르트로 이어지는 빈 피아노 악파의 최후의 대표자였던 거장 칼 체르니에게 배우고 1822년 12월에 데뷔했다. 그리고 점차 사랑의 꿈 Liebestraume이나 갈롭풍의 헝가리 랩소디 몇 곡의 작곡자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 갔다.
프란츠 리스트를 둘러싼 무수한 전설 중에서도 리하르트 바그너에 대한 그의 우정은 중요한 에피소드이다.
체르니의 effect(영향) 을 받았던 젊은 날의 작품을 제외하면, 그의 작품은 당시의 어떤 음악과도 비교할 수 없다. 그런데도 이 두 사람의 인간적인 행동은 작곡가로서의 두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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