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기독교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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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12:0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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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아직 종교교육학 개념(槪念)을 사용하지는 않았으나, 종교적 교육은 마음과 관련된 것이며, 종교교육은 도덕교육으로서 처음 되어야 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 , 독일의 기독교교육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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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Fr. Herbart(1776-1841)는 교육학을 단순한 기술적인(technisch) 학과의 낮은 수준에서 학문적 위치로 끌어 올렸다. 그는 학교교육을 교회로부터 독립시키려 노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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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Fr. Herbart(1776-1841)는 교육학을 단순한 기술적인(technisch) 학과의 낮은 수준에서 학문적 위치로 끌어 올렸다.
헤르바르트학파의 칠러(T. Ziller)에게서 교육학의 “종교교육학적 전환”이 이루어진다. 교육의 과제課題는 학생들을 “도덕적인(sittlich) 인간”으로 만드는 것이며, 도덕교육은 종교적 교육에 의하여 보충되어야만 effect적일 수 있다고 간주되었다. 도덕성은 신적인 권위에 의해 강화될 수 있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일것이다 (종교는 단지 도덕적 태도를 재가하고 가치를 높이도록 돕는 개념(槪念)으로 이용됨)
4. 정치적 도구로서의 종교교육
1848년에 시도된 사회주의 혁명의 실패 이후 보수반동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J. Fr. Herbart(1776-1841)는 교육학을 단순한 기술적인(technisch) 학과의 낮은 수준에서 학문적 위치로 끌어 올렸다.
1854년의 프러시아 조례에 의하여 교사교육에서 교육학 체제를 가르치는 것이 금지되었고, 종교교육은 사회주의 사상 및 교육학에 대한 억압적 정치적 도구로서 활용…(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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